[국어과 학습지도안] 문학교과서(상) `가지 않은 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학습 계획
ꊱ 단원명
ꊲ 단원의 개관
ꊳ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ꊴ 단원의 학습 목표
ꊵ 단원의 학습 계획
ꊶ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 계획
ꊱ 학습 단원
ꊲ 본시 학습 목표
ꊳ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ꊴ 학습 준비물
Ⅲ. 본시 수업 지도안
참고 자료
1. 문학 과목에 대한 인식 조사
Ⅳ. 학생용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단원 학습 계획
ꊱ 단원명
1. 서정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언어와 표현
(2) 운율과 심상
(3) 주제와 정서
ꊲ 단원의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삶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시의 다양한 특성과 원리 및 구성 요소 등을 학습하여 시의 올바른 수용과 창작의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언어와 표현’에서는 시어의 함축적 의미와 다양한 표현 기법을, (2) ‘운율과 심상’에서는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와 심상의 기능과 갈래를, (3) ‘주제와 정서’에서는 시적 화자의 정서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ꊳ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