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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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개관
1. 읽기의 본질 <국어교육학개론> 저자 최현섭 외. p 307-309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를 기호해독 과정으로 본다. 이는 해독중심 읽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읽기 학습은 읽기 과정의 기본이 되는 과정으로서 문자를 음성으로 번역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읽기는 해독과 양분되고, 각각의 처리 과정에 따라 읽기 기능을 연구하게 된다.
반면에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읽기를 분석하면 읽기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이것은 글 자체가 독자적인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글에 접할 때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는 독자 중심적 사고의 결과물로 이해중심의 읽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읽기는 그 어느 한 가지 면만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언어활동은 반드시 기호를 해독하고, 해독한 기호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읽기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면서 읽기 교육과 관련시켜 읽기의 단계를 나누어 제시한 베크와 볼빈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가장 기초가 되는 읽기 준비단계는 해독과정을 시작할 때 필요한 것들로 구성된다. 즉, 문자의 이름을 알고,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인식하는 등의 학습을 하게 된다. 다음 해독단계에서는 글에 대한 언어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이해 단계에서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읽기 행동을 포함하여 문자적·해석적·평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글을 선택하여 읽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읽기 교육에는 이러한 모든 단계가 읽기에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읽기를 이해하기에 한정하기보다는 이들 모두를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2. 읽기의 과정 <국어교육학개론> 저자 최현섭 외. p 310-315
글을 이해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 중 독자와 글을 중심으로 읽기를 설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1970년대 말에는 읽기 과정을 그 진행방향에 따라 크게 상향식 읽기와 하향식 읽기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상향식 읽기 모형에서의 읽기는 의미구성 과정이 아니라 문자의 해독과정이므로, 글 내용을 단순 수용하는 것이라고 보게 된다. 이에 따라 독자는 읽기 과정을 하위 기능들로 세분하여 문자기호를 정확하게 해독하고, 그것들을 서로 결합하여 점차 더 큰 단위로 만들어가면서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이 모형은 읽기를 매우 수동적인 것으로 제한하게 되어, 독자를 중심으로 한 유연하고 역동적인 의미구성 과정을 설명하지 못한다. 글과 독자의 관계를 설명할 때 독자는 글에 나타난 의미를 소극적으로 수용하는 존재가 된다.
하향식 모형에서는 글 자체보다는 글에 대한 독자의 적극적인 가정이나 추측을 토대로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는 태도를 취한다. 읽기 과정의 측면에서 보면 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에 내재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배경 지식에 의해서 구성되므로,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능동적인 역할이 강조된다. 따라서 글을 읽을 때 독자로 하여금 글의 의미를 가정하거나 추측하는 사고활동을 강조하게 되고, 글과 관련된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의미 구성의 주체는 개별 독자가 된다. 그러나 하향식 모형은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지만, 실제 글을 읽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설명하지 못한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읽기 모형 중에서 어느 한 가지 접근만을 가지고 읽기 과정을 설명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상호 보완식 모형은 읽기 과정이 상향식 모형(글 중심적 읽기)이나 하향식 모형(독자 중심적 읽기)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문제점을 고려하여, 읽기 과정에서 글의 영향과 독자의 영향, 둘 다를 설명하려는 모형이다.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이며 그 속에서 그 둘의 영향이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실제로 사람들이 글을 읽을 때, 독자가 글에 들어 있는 새로운 정보와 독자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관련시키려고 하면서 두 과정 전략이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시에 작용하게 된다. 독자가 글을 대하게 되면, 표본을 추출하고, 자신의 지식과 비교하여 조화시키려 한다. 글 정보는 사전지식을 활성화시키고, 사전지식은 다시 글에 내재된 것에 대한 기대를 유발한다. 이것은 본래 무의식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과정으로 독자가 글과 사전지식을 조화시킬 때까지 계속되어, 결국 이해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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