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개론 - 기독교 교육학 개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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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육개론”
『기독교 교육학 개론』분석
Perry G. Downs, 『TEACHING FOR SPIRITUAL GROWTH』 -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엄성옥 譯, 도서출판 은성, 1998-12월
1. 들어가면서
나는 대학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4년간 일반 교육학에 대한 서적을 적지 않게 읽었다. 그래서인지 ‘기독교 교육 개론’이 그리 낯설지 않았고, ‘기독교 교육학 개론’을 읽을 때도 그리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아니 오히려 어느 정도 교육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기에 이 책을 읽을 때 구절구절마다 밑줄을 그으며 읽어 내려갔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다른 교육 서적에 비해 특별하게 말하는 것이 거의 없다. 그러나 바로 그것이 이 책을 더욱 빛나게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여러 가지의 교육 기술을 배격하고 오직 성경의 기본원리로 돌아가서 ‘영성이 있는 기독교 교육’을 논하는 페리 다운즈의 탁월함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금(金)은 애굽에서 가져와도 여전히 금(金)이다”
이 말은 성경에 들어 있지 않은 많은 지식들이 있고, 그 지식이 ‘생명과 경건성’을 위한 본질적인 내용이 아니라 할지라도 그 지식은 인쇄되어 왕국을 섬기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이다. 동시에 우리는 본질적인 지식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성경과 일치하지 않는 지식은 무엇이든 그 실체를 밝혀서 올바르게 다루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러한 ‘지식’은 애굽의 ‘금’이 아니라 ‘어리석은 자의 금’이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헤셀그레이브 , 선교 커뮤니케이션론(생명의 말씀사, 1999, 강승삼역) 수사학이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에 남긴 유산, p35
이 책에서 저자 역시 이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기독교 교육이 사회의 흐름과 요구에 따라 잡다한 주제들을 다룰 때, 사회의 특수 계층에 대한 사역이 교회내에서 자리를 잡고 현대 문화의 주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는 하였으나, 영적 성장을 위한 교육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말았다. 21세기 목회 사역이 가정중심 목회와 치유 상담 목회라고 말하고 있다. 팀 슬레지 著, 정동섭 譯 『가족치유, 마음치유』 역자서문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참으로 크다. 이 말 속에 교회의 교육은 빠져있다. 또한 목회의 사역이 치유 사역에 치우쳐 있음을 보게 된다. 이 치유사역도 영성 중심보다는 심리학 중심의 치유사역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육을 하나님 백성들의 영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심리학과 학습 이론을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 사용하면서도 성경과 신학을 주요 기초로 사용하였다.
이 책이 탁월한 영성을 가지고 저술되었음을 말할 수 있는 점이 바로 이 점이다. 성경이 가지고 있지 않는 세상의 학문을 이용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와 ‘교육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 이 과정에서 성경의 근본적 원리에 맞지 않는 부분은 배격하고 우리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성경에 비추어 기능을 극대화 하려 하였다. 또한 성경을 통해 깨닫지 못하는 부분은 우리의 고백인 신학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점이 교육학을 전공했으나 ‘세상적인 교육학문’을 교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나와 우리에게 교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기독교 교육학 개론”의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기독교 교육의 관점을 분석하고, 오늘날 교회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고 대안을 찾아보자.
2.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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