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초
■ 목 차 ■
I. 서 론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II. 본 론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1) 거시적 접근방법
2) 미시적 관점
3. 사회화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사회변화와 교육
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
6. 사회 불평등과 교육
III. 결론
I. 서론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크고 응집력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욱환 외(1992). 『교육학의 이해』. 이대출판부.
교육 사회학은 교육학의 하나로서 어떤 식으로 개인적인 경험이 교육에 영향을 받고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한 학문이다. 현대 산업 사회와 교육의 연관성에 대해서 가장 많이 다루며 평생 교육이나 교육 수준의 향상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대개 교육은 항시 근본적으로 사회 발전과 진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여겨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은 장애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이나 지위 상승을 돕는다. 또한 학습자인 아이들이 스스로 잠재력과 필요를 독특한 방식에 따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이란 모든 개인에게 잠재력을 키우고 삶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교육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꼭 교육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교육이 사회 현상 유지와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수단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II. 본 론
1.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은 1890년대에 뒤르켐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적 실재로 평가하고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 교육연구의 핵심이라 생각하였다. 손영환 외(2008). 『교육학 개론』. 창지사.
교육적 사회학은 1907년에 스잘로가 ‘교육적 사회학’ 대학 강좌를 개설함으로서 생겨나게 되었으며,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관점에서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할 것을 도입하였고, 교육문제와 관련이 있거나 연결고리가 있는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들을 교육문제에 적용하였다. 이 시기 미국의 교육사회학에서는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이 중시되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미스, 페인, 워드나토르프, 듀이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fp
  • 교육학 개론교육의 사회적 기초1연구방법론기능론갈등론해석학적 방법론2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교육비판론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학습내용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기능론갈등론 양적 연구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3. 교육과정의 사회학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해석학적 방법론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질적 연구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접근 방법 1) 거시적 접근 ① 거시적 관점은 사회문화적 요인을 사실적인

  • [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교육교육은 미래 준비를 위한 것이므로 실생활 교육 반대 P교육철학pEPRNE본질주의 (Essentialism)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 해 계승교과는 문화유산의 핵심과 본질로 구성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탐구의 과정 중시교사중심의 교육교육철학PEPRNE실험주의( Experimentalism) 진보주의(Progressivism)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지식의 가치로 삼음미국에서 듀이에 의해 진보주의로 발전아동은 경험을 통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2)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Rousseau :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모든 조성 활동이다.2) Ellen Key : Key여사는 아동 개성의 계발과 자유로운 자기발전의 주장하였으며 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비결을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하였다.(3) 사회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Dewey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 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교육의 사회적 기능1. 문화유산 전달기능2. 사회통합의 기능3. 사회충원의 기능4. 사회적 지위이동의 기능5. 사회개혁의 기능IV. 교육기회의 균등V. 교육환경과 교육격차1. 학교교육의 격차2. 교육격차의 요인1) 학교 외 요인가. 지능나. 사회, 경제적 배경다. 지역사회2) 학교내 요인가. 교육조건나. 학습풍토다. 교사기대라. 학급편성마. 학급규모교육의 사회적 기초I. 교육과 사회학의 관계교육 내지 교육학은 본질적으로 바람직한 인간형

  •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 교육의 사회적 기초- Contents - < 서 론 >1. 교육사회학의 의미 2.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본 론 >1. 교육사회학의 변천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사회화4.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 결 론 >우리나라의 현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인가? 아니면 불평등을 고착화 시키는 사회제도 인가? < 서 론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져보았을 때, 교육학이 주로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어떤 인간을 어떻게 가르치고 양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