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의 사회적 기초
■ 목 차 ■
I. 서 론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II. 본 론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1) 거시적 접근방법
2) 미시적 관점
3. 사회화와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사회변화와 교육
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
6. 사회 불평등과 교육
III. 결론
I. 서론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크고 응집력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욱환 외(1992). 『교육학의 이해』. 이대출판부.
교육 사회학은 교육학의 하나로서 어떤 식으로 개인적인 경험이 교육에 영향을 받고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한 학문이다. 현대 산업 사회와 교육의 연관성에 대해서 가장 많이 다루며 평생 교육이나 교육 수준의 향상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대개 교육은 항시 근본적으로 사회 발전과 진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여겨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은 장애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이나 지위 상승을 돕는다. 또한 학습자인 아이들이 스스로 잠재력과 필요를 독특한 방식에 따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이란 모든 개인에게 잠재력을 키우고 삶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교육 사회학자들에 따르면 꼭 교육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교육이 사회 현상 유지와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수단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II. 본 론
1.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은 1890년대에 뒤르켐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적 실재로 평가하고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 교육연구의 핵심이라 생각하였다. 손영환 외(2008). 『교육학 개론』. 창지사.
교육적 사회학은 1907년에 스잘로가 ‘교육적 사회학’ 대학 강좌를 개설함으로서 생겨나게 되었으며,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관점에서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할 것을 도입하였고, 교육문제와 관련이 있거나 연결고리가 있는 사회학 및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들을 교육문제에 적용하였다. 이 시기 미국의 교육사회학에서는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이 중시되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미스, 페인, 워드나토르프, 듀이 등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