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사회교육법과 비교를 통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ㄱ. 사회교육법
◦사회교육법의 제정 배경
◦사회교육법의 취지
◦사회교육법의 문제점
ㄴ.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의 제정 배경
◦평생교육법의 취지
◦평생교육법의 내용
◦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비교
◦평생교육법의 문제점
◦평생교육법의 개정방향과 방안
Ⅲ.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평생교육은 학교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며 이를 탈피하기 위하여 30년 전부터 제창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의 학교는 국가에 의해 독점되면서 국가에 봉사하는 기능을 하고, 모든 가치와 규범을 규정하는 막강한 힘을 가지면서 마치 중세의 교회와 같은 존재가 되면서 새로운 교육적 대안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Reimer, 1971). 평생교육이 제창된 이후, 아직까지는 교육제도의 많은 부분이 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학교이외의 다양한 유형의 교육기관과 조직들이 점점 중시되고 있다. 정보 ․ 지식사회가 도래하고 여가시간이 증대되며, 점점 사회가 노령화되어가고 민주화되면서
참고문헌
권두승(2004) 「평생교육법 통합정비 방안」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교학사,
이희수(2000)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책개발」
이희수(2004) 「평생교육법 개정 방향과 과제-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신원득, 이희수, 하혜영(2000) 「평생교육활성화 방안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교육부(2000) 「평생교육법・평생교육법시행령・평생교육법시행규칙 해설자료」 (서울: 교육부)
박호근(2000) 「평생교육법 제정과정에서 나타난 정치 형태에 관한 연구」
이종만(1995) 「사회교육법 개정방향에 관한 연구」
이종만(1992) 「한국 사회교육, 그 법 · 제도적 기반」
김석원 역(1979) 「학교는 죽었다」. 서울: 한마당; Everett Reimer(1971). School is dead
김종서, 황종건, 김신일, 한숭희(2002) 「평생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ⅰ.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의미3. 유사한 개념의 정의ⅱ. 평생교육의 필요성1. 사회․문화적 배경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Ⅱ. 본 론1.평생교육의 정의와 필요

  • [사범,교육]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
  •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Ⅰ. 서론Ⅱ. 본론ㄱ. 사회교육법◦사회교육법의 제정 배경◦사회교육법의 취지◦사회교육법의 문제점ㄴ. 평생교육법◦평생교육법의 제정 배경◦평생교육법의 취지◦평생교육법의 내용◦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비교◦평생교육법의 문제점◦평생교육법의 개정방향과 방안Ⅲ. 요약과 결론Ⅰ. 서론평생교육은 학교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며 이를 탈피하기 위하여 30년 전부터 제창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의 학교는

  • [평생교육]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
  •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Ⅰ. 서론Ⅱ. 본론ㄱ. 사회교육법◦사회교육법의 제정 배경◦사회교육법의 취지◦사회교육법의 문제점ㄴ. 평생교육법◦평생교육법의 제정 배경◦평생교육법의 취지◦평생교육법의 내용◦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비교◦평생교육법의 문제점◦평생교육법의 개정방향과 방안Ⅲ. 요약과 결론Ⅰ. 서론평생교육은 학교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며 이를 탈피하기 위하여 30년 전부터 제창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의 학교는

  • [평생교육] 미국,일본,영국,호주,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평생교육정책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한다. 이 때, 평생학습의 추진과 지원은 기본적으로 학습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 각 부분의 역할 강화를 지원,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평생학습 추진체제는 그 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에는 중앙에 평생교육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