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3공통)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노인영화 어바웃슈미트-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6 / 2021.03.0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노인교육론3공통) 이상적인 노인의모습 또는 노년기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0k
- [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 [노인교육론 3학년]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노인교육론 2021 노인교육론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론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
- 2021년 1학기 노인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 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장 분량, 10점)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장 분량, 10점)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1장 분량, 10점) |
-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론3공통)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노인영화 어바웃슈미트-0k
교육학과 노인교육론3공통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장 분량, 10점)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장 분량, 10점)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1장 분량,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2) 기대성과 세 가지 제시
(1) 배우는 즐거움
(2) 건강의 즐거움
(3) 섬김과 구원의 즐거움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노인교육영화 어바웃 슈미트 감상문-
1) 줄거리
2) 감상문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과 같은 시대는 장수하고 있어 ‘9988123’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즉, 99세까지 88하게 살다가 1*2*3일만 죽는 것을 최고의 행복으로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노인들이 모이는 노인사회복지관 경우 할아버지’ ‘할머니’라는 호칭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철수 할아버지’ ‘영희 할머니’ 로 부르지 말고 대뜸 “이철수(가명) 씨로 불러라” “ ”박옥분(가명)씨라고 불러라“고 말하는 연령층이 많다. 초고령화 사회 속에서 노인 기준 연령을 현행 만 65세에서 70세로 올리는 것을 정부 차원의 논의가 되고 있다. 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가량(48.7%)은 ‘70세’이상을 노인으로 인정하고 60살은 청년으로 인정하자고 한다. 그러나 그 기준을 바로 상향해 정책을 시행하는 것에는 반대도 많았다.
사회교육의 영역으로서,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 생활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노인교육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관한 교육을 통해 노년기의 생활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노화와 노인에 대한 교육과 노인을 위한 교육 및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년교육학 분야에 속하는 것으로 인간의 노화현상에 관한 연구를 하는 실증적 영역이다. 노인교육은 노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지혜를 후손에게 전수하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헌법(1980년)에는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노인교육에 관한 규정이 정해져 있다. 노인교육과 관련된 영화로 어바웃 슈미트를 선정한 바 위 영화는 노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우쳐 주고 있다. 큰 감동 보다는 교훈을 주는 영화다. 2003년 골든글로브(Golden Globe) 상을 받았다. (글 .에리스김) 잭 니콜슨 어바웃 슈미트(Jack Nicholson About Schmidt, 2002) 미국 영화로 125분 상영된 것으로 2003.03.07 개봉. 감독 알렉산더 페인, 출연 잭 니콜슨(워렌 슈미트)다.
이 장에서는 노인교육론3공통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장 분량, 10점)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장 분량, 10점)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09, 노인교육이해,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김다솜, 2018, 한림학보, 노인 연령기준 65세 적당한가 고령화 가속돼 기준조정 '도마'에
-김윤종, 김호경, 2017, 동아일보, 몇세부터 ‘노인’일까 시민 생각 들어보니 국민 48%가 70세 넘어야 노인
- 김찬란, 1989,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고용수, 1997, 노인을 위한 교육과정 작성지침, 노년학을 배웁시다, 홍성사.
-류종훈 외 지음,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학문사, 2002년
-오동환, 2012, 경인일보, 몇 살부터 '노인'인가
-지행중, 노인자서전 쓰기 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천정은, 자서전 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학문입니다 세대통합위한 교육적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서술해 주십시오0k
- 취미와예술2D)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0k
- 취미와예술2D)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삼시세끼-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0k
- 노인교육론3공통) 이상적인 노인의모습노년기삶은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강의 제공되는 영화속 시니어월드-버킷리스트-자신생각 작성해주십시오0K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