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의미
3. 유사한 개념의 정의
ⅱ. 평생교육의 필요성
1. 사회․문화적 배경
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
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 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 체제 구축
3. 취약 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 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평생 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고,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우선 평생교육의 개념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 및 정책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바람직한 방향을 생각해 보겠다.
Ⅱ. 본론
ⅰ.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평생 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자를 형식교육 (formal education), 후자를 비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이라고도 한다. 학교 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사다리식'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외의 교육은 이러한 계제를 이루고 있지 않으며 가정교육, 사회교육이 모두 학교 외 교육에 속합니다. 또한 학교교육에서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제공되지만, 학교 외의 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으로 반영시키는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여기에 무형식 학습 (informal learning), 환경에 의한 우발적 학습 (incidental leaning)까지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평생교육개념이 나타난 것은 불과 35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개념의 모색 및 정립의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을 살핌에 있어서 먼저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평생교육에 내포된 개념들을 분석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평생교육과 혼동하기 쉬운 유사개념들을 정의함으로서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명백히 하고자 한다.
1. 평생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정의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 참고문헌
-
1. 김도수, 평생교육강의 1 평생교육, 양서원, 1994.
2. 정우현,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1981.
3. 한국평생교육기구,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이화문화출판사, 1997.
4. 평생교육백서, 교육부, 1997.
5. 평생교육백서 제 2호, 교육부, 1998.
6. 권혁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1988.
7. 이용석, "초․중등학교가 주관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분석"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석사), 1999.
8. 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김신일, 법문사
9. 평생교육개론, 김동위 편저, 교육과학사
10. http://lll.or.kr(평생교육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