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1. 갈등이론 설명,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교육사회학 갈등이론 학자 2.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수있는 방안, 교육사회학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평생교육 불평등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교육사회학(공통)(갈등이론,한국교육,교육사회학적성찰,행복,평생교육,교육혁신방안)
- 교육사회학2공통) 갈등이론을 간단설명하고 한국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질수있는방안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것 한가지 제시하시오0k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유형과 사례
- 목차
-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
(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
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
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
(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
(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
(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
(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대까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
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
- 본문내용
-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에서 나왔다.
② 평생교육이 64년 프랑스의 청소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청년의 교육 문제를 고찰하는데 중심 개념으로, 65년 이란에서의 88개국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 성인 문해 교육의 기초 개념으로 각각 사용되었지만 상세하게 검토되지는 않았다.
③ 평생교육의 이념은 1965년 UNESCO에서 폴 랑그랑이 평생교육 을 제안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④ 한국에서는 1970년 중반에 소개되었고, 제5공화국 헌법에 국가는 평생 교육을 장려해야 된다고 규정하면서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다.
⑤ 1995년 교육 개혁에서, 학교교육에서는 열린 교육이 사회교육에서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교육정책이념으로 삼았다. 2000년에 평생교육법 이 시행되었다.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