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
(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


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

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
(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
(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
(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
(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대까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

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
본문내용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에서 나왔다.
② 평생교육이 64년 프랑스의 청소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청년의 교육 문제를 고찰하는데 중심 개념으로, 65년 이란에서의 88개국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 성인 문해 교육의 기초 개념으로 각각 사용되었지만 상세하게 검토되지는 않았다.
③ 평생교육의 이념은 1965년 UNESCO에서 폴 랑그랑이 평생교육 을 제안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④ 한국에서는 1970년 중반에 소개되었고, 제5공화국 헌법에 국가는 평생 교육을 장려해야 된다고 규정하면서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다.
⑤ 1995년 교육 개혁에서, 학교교육에서는 열린 교육이 사회교육에서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교육정책이념으로 삼았다. 2000년에 평생교육법 이 시행되었다.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유형과 사례
  • 평생교육INDEX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의 유형평생교육의 사례평생교육의 개념01CONTENTS평생교육 개념은?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 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 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CONTENTS현대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① 산업화 및 탈산업화와 그 여파로 인해 교육의 요구가 다양

  • [교육사회학] 제 9장 평생교육
  • 제 9장 평생교육ㆍ6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크게 대두되기 시작한 교육의 형태로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 이후 법적 뒷받침과 대학 내에서의 교과목 설정에 힘입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ㆍ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의 발달사 및 필요성,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흐름과 과제, 우리나라의 평생 교육 제대로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제 1절 평생교육의 전개 및 필요성◆▶평생교육의 전개․ 1965년 UNESCO에서 랭그랑의 UNESCO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

  • [교육사회학] 9장 평생교육
  • 이재혁, 위지은, 최유나평생교육LOADING12%16%18%21%26%42%52%52%63%78%96%100%결론: 교육의 통합적 성격 실현Contents서론: 평생교육이란?평생교육의 전개 및 필요성평생교육과 그 관련 개념평생교육의 동향과 한국의 평생교육평생교육제도본론평생교육이란평생교육서론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 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을포함하는 모든 형태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쟁점 -평생교육체계의 대두
  • 교육의 틀을 바꾸자!-교육사회학의 쟁점 : 평생교육체계의 대두-【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등장과 전개과정2. 평생교육의 개념3. 평생교육의 특성4.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사회적 자본(1) 평생교육체제 구축 9대 세부 전략(2)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5. 한국의 평생교육(1) 등장(2) 정책(3) 평생교육법(4) 문제점(5) 바람직한 방향 ■영국의 평생교육체제Ⅲ 결 론Ⅰ

  • [교육사회학] 제 16강 평생교육체제와 발전
  • *제 16강 평생교육체제와 발전1. 평생교육의 발달2. 평생교육의 의미3. 평생교육체제의 특성4. 평생교육체제의 발전방향6. Q & A5. 일본의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발달1. 평생교육의 발달아동기중장년기노년기청소년기평생교육의 시작배경: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급격한 사회변동)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 수 없는 현실(1) 평생교육의 시작배경1. 평생교육의 발달(2) 평생교육의 필요성민주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