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
(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


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

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
(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
(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
(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
(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대까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

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

본문내용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1977년9월, 신무라 준이치 시장이 평생교육제창으로 평생학습 추진이 출발
하였다. 1978년 추진추제의 기반구축으로서, 각종 관련조사와 계획형성이 이루어졌다. 동년 4월에는 시장보고서1호의 발행하고, 모델정주권의 지적을 받아, 1978년 4월 24일 가께가와 學事始집회가 개최되었다. 또한 1979년 4월에는 시정 25주년 기념으로서 평생학습도시선언 , 1990년 지구 ·미감 ·덕육도시선언, 1995년에는 전쟁과 평화의 100년 평생학습결의 이 이루어졌다.
이 선언을 바탕으로 지방시대의 모색 에서 15회 심포지움에서 이루어졌다.



1) 평생 학습 심포지엄
① 1979년 「자연과 도시와 인간의 모습을 찾아서」
② 1980년 「일본의 평생 학습- 학습과 연구 ·토론의 모임」
③ 1987년 「평생 학습 사회에의 이행,그 전망과 전략」
④ 1989년 「소도시의 매력 심포지움 - 448시의 미래를 찾아서」
⑤ 1990년 「자연환경 복원 심포지움- 21세기의 인류의 과제」
⑥ 1990년 「관광 심포지움- 변혁기의 가운데 도시만들기와 관광」 지방도시는 관광으로 다시 살아날까?
⑦ 1991년 「국제 茶진흥 심포지움 가케가와」
⑧ 1992년 「가케가와 도시만들기 심포지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Ⅰ. 서 론 오늘날 선진국들은 경제성장보다는 국민의 삶의 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복지국가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영국의 경제학자 마샬(T.K.Marshall)은 시민권(citizenship)의 성장을 중심으로 근대역사 발전과정을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18세기는 “공민권(civil right) 의 발달로 개인의 자유를 기초로 한 언론 및 결사의 자유, 사상과 신앙의 자유등 인간의 기본권이 성립되던 시대이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Ⅰ. 서 론 프랑스는 예술의 국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예술분야에 있어 가장 발달된 나라로 볼 수 있다. 한 때는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 경제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없어져 육아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점 출산율이 낮아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낮은 출산율을 자랑하던 프랑스가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유럽에서 아일랜드

  • 교육개혁 사회적 배경,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 이념,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쟁점, 교육개혁 제고 방향,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제고 방향, 향후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사회적 배경1. 문명의 대전환1) 지식정보사회2) 세계화3) 산업화와 새 교육제도4) 신한국과 교육개혁2. 정보화1) 정보화와 교육기회 확대2) 첨단 교육 공학기술 도입의 절실성3)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의미4) 국민공통기본교육과 생업교육의 상향 추세5)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열린교육6) 전통적 교육개념의 변화3. 세계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평생교육은 사회변화 따른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기존의 교육체제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데서 비롯했다. 전통사회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단순한 성격의 교육을 필요로 했으나, 현대사회는 그 특성상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하게 한다. 우선, 현대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산업화 및 탈산업화와 그 여파로 인해 교육의 요구가 다양해졌다. 산업구조의 변화로 산업부분은 물론이고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