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법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ㄱ. 사회교육법
◦사회교육법의 제정 배경
◦사회교육법의 취지
◦사회교육법의 문제점
ㄴ. 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의 제정 배경
◦평생교육법의 취지
◦평생교육법의 내용
◦사회교육법 평생교육법 비교
◦평생교육법의 문제점
◦평생교육법의 개정방향과 방안
Ⅲ.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은 학교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며 이를 탈피하기 위하여 30년 전부터 제창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의 학교는 국가에 의해 독점되면서 국가에 봉사하는 기능을 하고, 모든 가치와 규범을 규정하는 막강한 힘을 가지면서 마치 중세의 교회와 같은 존재가 되면서 새로운 교육적 대안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Reimer, 1971). 평생교육이 제창된 이후, 아직까지는 교육제도의 많은 부분이 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학교이외의 다양한 유형의 교육기관과 조직들이 점점 중시되고 있다. 정보 ․ 지식사회가 도래하고 여가시간이 증대되며, 점점 사회가 노령화되어가고 민주화되면서 청소년 중심의 제한된 공간에서의 교육이 아닌 모두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평생교육은 초기의 개념적 문제에서 확대되어 실제적인 측면과 실천적인 측면까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바이다.
오늘날 평생교육으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사회적 ․ 개인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뿐만이 아니라 제도의 범위와 성격 또한 변하고 있다.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기관들을 사회적으로 인정하고 적절히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이 제정되고, 다양하게 전개되는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인증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출현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국가정책의 방향에도 변화가 일어났다(김종서, 황종건, 김신일, 한숭희, 2002). 교육 제도 및 행정에 많은 문제점의 개선을 위해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법체계가 보다 구체화되고 실제화되어 확립된 것이다(이종만, 1992).
참고문헌
권두승(2004) 「평생교육법 통합정비 방안」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교학사,
이희수(2000)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책개발」
이희수(2004) 「평생교육법 개정 방향과 과제-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신원득, 이희수, 하혜영(2000) 「평생교육활성화 방안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교육부(2000) 「평생교육법・평생교육법시행령・평생교육법시행규칙 해설자료」 (서울: 교육부)
박호근(2000) 「평생교육법 제정과정에서 나타난 정치 형태에 관한 연구」
이종만(1995) 「사회교육법 개정방향에 관한 연구」
이종만(1992) 「한국 사회교육, 그 법 ․ 제도적 기반」
김석원 역(1979) 「학교는 죽었다」. 서울: 한마당; Everett Reimer(1971). School is dead
김종서, 황종건, 김신일, 한숭희(2002) 「평생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 제3장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 외국과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및 행정 평생교육제도와 행정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목 차 1.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1 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1.1 미국교육의 특성 1.1.2 미국의 평생교육내용1.2 영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2.1 영국의 교육법1.2.2 영국의 평생교육규정 1.2.3 영국의 평생교육행정구조 1.3 일본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1.3.1 일본의 환경소개 1.3.2 일본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목 차-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미,역사, 원격교육의 특징,필요성, 원격교육의 법적제도,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의 개선방안
  • 교육의 필요성, 원격교육의 법적제도, 원격교육의 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미Ⅲ. 원격교육의 역사Ⅳ. 원격교육의 특징Ⅴ. 원격교육의 필요성Ⅵ. 원격교육의 법적제도1. 평생교육법1)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2)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3)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4) 국내외의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원격교육 인정2. 고등교육법3.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4. 근로자

  • [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개념,형태,이념,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연구방법,일본사례,개선방안
  • 교육부는 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서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른 성인학습 체제의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고, 「평생교육법」(법률 제6003호)을 제정함으로써 국민에게 성인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실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정부는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여 성인학습을 통한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을 표명하고, 교육․문화․과학기술 등 인적자원 개발에 관한 주요 정책을 종합적으로 심의․조정하기 위해 ‘인적자원개발회의규정’(대통령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ⅰ.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의미3. 유사한 개념의 정의ⅱ. 평생교육의 필요성1. 사회․문화적 배경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