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채용과 교육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채용
1) 모집
2) 시험
3) 임용

2. 교육훈련
1) 의의
2)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목적
3) 교육훈련의 종류
4) 교육훈련의 방법


Ⅲ. 결론

※. 참고문헌.


Ⅳ. 기간제 교사 임용문제 토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 간 인사행정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접하게 되면서, 인사의 중요성을 새삼 상기하게 되었다. 이번에 하게 된 교사 채용과 교육훈련 부분 역시 인사행정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인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그 직책의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가려서 뽑을 수 있어야 하며, 더구나 이렇게 가려 뽑은 인재들의 능력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뤄지도록 하여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다.
현대 행정의 질적․양적 변화와 작고 효율적인 정부로의 움직임 등 행정 발전에 따른 변화의 양상은 채용과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하여 훨씬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갈수록 커져 가는 중요성과는 달리 아직도 여전히 이에 대한 관심은 적은 편이므로 보다 원활한 인사행정을 위해서는 조속히 개선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아래 본문에서는 채용부분에서의 모집, 시험 및 임용에 관하여 살펴보고, 교육훈련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본문에서는 크게 두 부분 즉, 채용 부분과 교육훈련의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할 것이며, 각각의 의의와 종류,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볼 것이다.
- 교원인사행정의 영역

1) 선발 : 교원수급 계획
2) 양성 : 직전교육
3) 현직연수 : 일반연수, 자격연수
4) 채용·배치 : 교육감이 임용후보자 명단을 작성
5) 근무·경력 평정 : 교감이 평정, 교장이 보고

1. 채용

1. 모집

1) 의의1) 박동서, 인사행정론, 법문사, 2001. pp.158 -160

우리나라의 공무원 채용제도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근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발전시키지 못하였으므로 현 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kackdug***
    (2008.05.25 13:25:2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못찾아서 돈이 아까웠다는..
  • alwaysd***
    (2005.11.20 23:40:56)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인사행정 정치적 중립성][인사행정 신분보장]인사행정의 연혁, 인사행정의 의의, 인사행정의 대상, 인사행정의 정치적 중립성,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 신분보장, 향후 인사행정 인간화 방안
  • 인사행정의 의의, 인사행정의 대상, 인사행정의 정치적 중립성,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신분보장, 향후 인사행정의 인간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사행정의 연혁1. 조선시대1) 관료의 분류 및 등급2) 임용3) 보수4) 평가2. 일제시대1) 분류2) 임용3) 보수 및 신분보장4) 평가3. 미군정시대4. 대한민국수립 이후1) 제1단계2) 제2단계3) 1980년 이후Ⅲ. 인사행정의 의의Ⅳ. 인사행정의 대상1. 노동력 관리1) 채용관리2) 배치관리3) 교육훈련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부문의 인사에서는 유능한 직원의 선발에만 오직 관심을 두지만, 교육의 부문에 있어서는 선발뿐만 아니라 양성에도 중점을 두고 우수한 교원의 확보에 노력하고 있는 것은 교직의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교육인사행정은 크게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정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 [교육행정학] 교원 양성과 임용
  • 인사행정론의 기초 +논의의 한계 설정․ 교육인사행정 :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 3대 변수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채용과정에는 교원수급 계획, 양성,자격,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 계발에는 현직 교육․훈련은 물론 근무성적 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이 포함된다. 마

  • [법] 우리나라 근무성적평정제도의 고찰
  • 행정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적극적, 발전적인 것으로 이행되어 왔다1) 상벌의 목적으로 이용승진, 승급, 표창, 성과급 지급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2) 채용시험의 타당도 측정공무원의 채용시험과 근무성적을 비교하여 측정 : 기준타탕도3) 교육훈련의 수요 파악교육훈련수요 = 직책이 요구하는 능력 = 현재 공무원의 능력4) 공무원의 능력발전평정결과 공개가 전제조건이지만 공개시 관대화가 우려됨5) 적재적소의 인사배치 근무성적평정은 직무

  • [행정학] 인사행정론이란 무엇인가
  • 인사행정론제1장 총 론제1절 인사행정의 총설1. 개념 및 특성1) 인사행정은 정부조직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활동2) 현대인사행정의 특징은 전문화, 적극성, 통합성과 다기능성2. 인사행정의 범위 = 인사행정의 3대요소 1) 채용 - 모집과 선발. 배치에는 전직, 전보, 승진, 강임, 파견근무, 전입2) 능력발전 - 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보, 전직, 제안제도, 파견근무3) 사기앙양 - 보수의 적정화, 인사상담, 고충처리제도, 연금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