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10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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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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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제2절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제3절 교원의 능력 개발
<나의 생각>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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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계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도 정의할 수 있다. 채용 과정에는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 계발에는 현직교육·훈련은 물론 근무성적 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사기에는 보수 및 근무환경을 포함하는 물리적 조건과 사회심리적 요인이 포함된다.

2. 인사행정관의 변천

1) 엽관주의

엽관주의는 공직에 사람을 임용함에 있어서 그 기준을 임용권자와의 혈연, 지연, 학연 정당관계 등 귀속적인 데 두는 입장을 말한다. 엽관주의는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이 되고 있는 정당제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며, 관료제의 민주적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충성스러운 공직자를 확보하고 통솔함으로써 국가정책을 효과적으로 침투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행정의 계속성을 손상시킬 수 있고, 업무능률을 저하시키며 유능한 인력은 영입하는 데 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

2) 실적주의

실적주의는 개인의 객관적인 능력·자격·실적 등에 바탕을 두고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는 인사행정관을 말한다. 실적주의는 객관적 능력이나 실적에 기초함으로써 공정성과 함께 기회균등을 실현 할 수 있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신분보장을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반면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보호주의의 특혜 속에 공직자의 무사안일주의가 우려되고 소극주의와 형식주의가 팽배함으로써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고 외부의 영입에 대한 방어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절충적 접근

사회변화에 보다 적극적이고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실적주의와 엽관주의적 요소를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실적주의와 엽관주의가 역사적·제도적으로 대립되어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 두 이념이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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