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 양성과 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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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교육인사행정론의 기초 +논의의 한계 설정

2. 본론

2-1. 우리나라의 교사양성 및 임용제도 분석
2-2. 다른나라의 제도와 비교
2-3. 문제점
2-4. 문제점에 대한 대안

3. 결론
본문내용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에 대한 검토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1. 서론 : 교육인사행정론의 기초 +논의의 한계 설정

․ 교육인사행정 :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 3대 변수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채용과정에는 교원수급 계획, 양성,자격,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 계발에는 현직 교육․훈련은 물론 근무성적 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사기에는 보수 및 근무환경, 신분보장과
징계 등을 포함하는 물리적 조건과 인간관계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이 포함된다.

․ 인사행정관의 변천 : 엽관주의 → 실적주의 → 절충적 접근

․ 교육인사행정기관
-중앙 : 중앙인사위원회(행정부 소속 공무원의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 정책의 수립, 인사행정 분야의 개혁, 채용, 능력 발전, 처우개선, 인사관리 및 소청에 관한 사무 관장), 행정자치부(공무원의 복무 및 연금관리, 상훈, 정부조직과 정원의 관리에 관한 사무), 교육인적자원부(교육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에 대한 지휘, 감독권을 가지며, 교육인사행정에 관한 사무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소관 사무)의 삼원적 조직
참고문헌

윤정일 외(2007), 『교육행정학원론』
이명주(200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전교조(2004), 임용양성과정,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교조(2005), 한국교원양성임용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안병곤(1954), 『세계의 학교교육과 교사양성교육』
김창걸 외 3인 (2005), 『교육인사행정론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
최고봉(2004), 교원양성임용의 위기와 교육운동진영의 대안, 교육비평 제 16호
이병진(1992), 사범계 대학 교원양성체제의 대안적 탐색, 교육학 연구
한명희 (1997),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 교육과정 구조의 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vol.35 No.5


※참고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kice/index)
서울특별시교육청(http://www.se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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