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2 / 2015.02.2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일반적인 이해와 실제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놀이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전래놀이란?

2. 전래놀이의 발달
1) 삼국시대 이전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근대 이후의 문화와 놀이

3. 아동에게 놀이의 의미

4. 전래놀이 교육의 필요성
1) 협동성
2) 정신·신체적 해소
3) 사회화의 조장
4) 전인적 발달의 조장

5. 전래놀이의 유형

6. 전래놀이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1) 전래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정서적 효과
2) 전래놀잇감의 정서적 성격

7.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래놀이
1) 윷놀이
2) 연날리기
3) 제기차기
4) 비석치기
5) 투호놀이
6) 고누두기
7) 풀각시 놀이
8) 팽이치기
9) 구슬치기
10) 사방치기(들차기, 팔방치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전래놀이란?
전래놀이란 창작놀이 혹은 현대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이다(김종필, 2005). 전래라는 뜻은 국어대사전에 ‘전하여 내려옴, 또는 외국에서부터 전하여 들어옴’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전래놀이는 외래놀이 중에서 우리나라 놀이화된 놀이까지를 포함한다(김영주 외, 2002).
전래놀이에는 전통놀이와 민속놀이가 포함되는데, 전통놀이는 놀이의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原形)에 해당된다. 즉 놀이가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의 형태가 담겨 있다. 국어대사전(이희승, 1961)에도 ‘전통이란 계통을 받아 전함, 또는 이어받은 계통, 넓은 뜻으로는 일정한 집단 공동체인 가족·국가·민족 및 지역사회의 단위로서 전해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기술 등의 양식’이라고 정의되어있다.
김경희(1986)는 전통놀이란 옛날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향토색을 지니고 있으며, 향토놀이 중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놀이에 담겨있는 뜻이 건전하며, 조상의 얼을 이어줄 놀이라고 하였다. 반면, 민속놀이란 전통놀이가 계승·변모하여 현재 놀고 있는 형태를 말하며, 전통놀이의 시대적 상황이나 풍속에 영향을 받아 놀이 주체들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보완되고 새롭게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한국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을 가진 어떤 놀이들을 일컫기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래놀이란 종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횡적으로 본 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는 현대의 창작놀이도 하나의 놀이로 정착되어 후대에도 계속 놀게 된다면 전래놀이로 전환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희, 전통놀이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86.
김영주 외,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 2002.
김종만, 아이들 민속놀이 100가지, 우리교육, 1993.
김종필, 전래놀이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배영희, 유치원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오미숙, 실외 전래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이상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2010.
이은화 외, 한국의 전통 아동놀이 고찰, 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01.
임소영, 한국 전래아기놀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유아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5. 특징1) 아동관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5) 부모참여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8) 개방교육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의 변화된 관계형성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1) 상황 선택2) 상황 분석3) 교육목표의 설정단계4) 교육활동의 계획5) 평가7. 상황중심 이론

  •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
  • 유형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이애숙, 1986; 이한기, 193). 이러한 근거에 의하여 본 연구는 유아놀이에 관한 학위논문 가운데 유아 전통놀이에 관한 학위논문들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전통놀이 대해서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실제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연구문제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유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유형아트마케팅의 형태는 다양하다. 그 형태로는 기업이 갤러리를 자체 운영함으로써 예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가 있고, 후원이나 협찬 지원형태, 기업이벤트에 문화행사를 연계하는 형태, 간접적으로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형태, 기업 및 공공건물에 예술 작품을 설치하는 형태, 아티스트를 상품기획에 참여시키는 형태, 광고 속에 예술 작품이나 이미지를 활용하는 형태가 있다. 3) 헤이리 적용사례(1) 브랜드 쌈지 브랜드 쌈지는 파주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놀이장이나 자연적 요소의 소실, 도시공해 등은 계획적 운동참가와 거기에 필요한 조건을 정리하는 필요성을 높여준다. 즉, 사회변화에 수반하여 국민의 운동참가의 필요성과 가능성이 높아져 각 연령층의 운동참가에 대해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3. 체육의 의의1) 체육의 전문성독립된 교과로서의 체육의 의의는 전문성과 학문성을 갖추었음에 독립성을 갖춤.(1) Nixon의 전문성  전문성은 인류의 이익 증진에 기여하는 구체적 역할을 하며,이익 증

  • 전래동화를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 전래동화 속에는 이러한 유아의 자기중심성을 충족시켜 주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고, 또한 이러한 이야기는 그 속에 공감하며 얻을 수 있는 가치관과 도덕관이 담겨있기도 한다. 유아의 자기중심성을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유아로 하여금 그보다 한 단계 높은 도덕 수준으로의 발달을 이끌 수 있는 교육적이고도 가치 지향적인 이야기와 다양한 갈등상황들이 전래동화 속에는 주류를 이루고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전래동화가 갖는 상투적 어휘, 리듬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