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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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황중심 교육
1. 상황중심 교육과정이란?
2. 성립 배경
3. 역사적 배경
1) 1970~1979년
2) 1980년~1989년
3) 1990년 이후
4. 이론적 배경
1) 상황중심 유아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
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
5. 특징
1) 아동관
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
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
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
5) 부모참여
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
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
8) 개방교육
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의 변화된 관계형성
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
1) 상황 선택
2) 상황 분석
3) 교육목표의 설정단계
4) 교육활동의 계획
5) 평가
7. 상황중심 이론에 따른 일일교육계획안 (실제)
8. 참고문헌
1. 상황 중심 교육과정이란?
독일 대부분의 유치원은 1970년대 이후 연구되어지고 지금까지 계속 개발되어지고 있는 “상황중심교육”이라는 개념 아래 개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상황중심 유아교육은 다양한 출생배경을 가진, 따라서 각기 다른 학습과정을 거친 유아들이 현재와 미래의 삶을 자율성과 연대의식을 지니고 능력 있게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율성이란 자기주관, 독립심, 주체성을 의미한다. 자율성교육이란 아동들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세계에서 자기주관을 가지고 행동하며 생각하도록 촉진하는 것이며, 이것은 모든 인간에게 요구되어지는 사항이기도 하다.
연대의식에 대한 교육이란 우리가 이 지구상에 혼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야함을 인식하는 것으로 약한 자와 장애자를 보호하고 매사에 정정당당하게 임하며, 화해하기를 힘쓰는 것이다. 이는 인간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자연과 그 자연 속의 생물과 자연자원을 보살피고 보호해 나가겠다는 책임의식 있는 교육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상황 중심 이론은 개방교육의 한 형태로서 독일에서는 유치원뿐만 아니라 청소년 활동과 성인교육 분야에서 큰 지지를 얻어 적용된 이론이다. 유치원 교육, 청소년 지도, 성인교육에서의 학습개념은 일상적인 상황에 보다 강하게 방향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중심 유치원의 교육목적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기 위해 가정교육을 보충하며 지원하는데 있다. 따라서 유아가 신체적, 정신적, 영적인 면에서 전인적으로 성장하도록 각 유아의 개성을 고무시키며, 아울러 사회생활을 위하여 협동심을 증진시키는데 힘쓰며, 이러한 교육기회를 모든 유아에게 부여한다. 상기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은 아래 세부사항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첫째, 유아의 미래와 현재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하여 유아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유치원 생활을 통하여 공통생활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가정교육을 보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개성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넷째, 위생 및 정신건강교육을 위하여 힘쓴다. 다섯째, 놀이를 경험과 학습의 매체로서 적극 활용한다. 여섯째, 혼합연령그룹 운영을 통하여 유아의 개성발달과 자립심, 협동심을 고무시켜야 한다. 일곱째, 부모교육이 유아교육에 있어서 중차대함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에 힘써야 하며, 부모들이 유치원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여덟째, 교사 재교육을 통하여 늘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아홉째, 쓰기, 읽기, 셈하기를 유아 일상생활의 중심과제로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구체적으로 상황중심 유아교육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2. 성립 배경
1960년 중반부터 독일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종래의 유치원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했다. 먼저 유전적인 면보다는 유아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할수록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인간의 적성과 교육과의 관계를 강조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중요시하였고 특히, 사회적으로 혜택받지 못한 유아들을 위하여 교육에 대한 기회 균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 전통적인 유치원은 권위주의적이고 실제 생활 상황으로부터 고립되어 의미 있는 교육적인 혜택을 받지 못했던 것을 비난하였다. 이 외에 유치원교육의 공 교육화, 부모와 교사간의 상호 협동을 주장하였다.
이상의 논의에 따라 3~5세의 유치원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영역이 더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통합되었다. 다양한 실험 모델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교육에 있어서는,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일부분이 유아교육으로 하향화되었으며, 과학중심의 기초훈련에 초점을 둔 교육이 강조되었다.
3.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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