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래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 론 적 배 경
1. 전래놀이
2.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의 의의와 효과
Ⅲ.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Ⅳ. 연 구 결 과
1.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
2.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하위 영역별 인식 변화
Ⅴ. 논 의 및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생활을 하고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그 각각의 가치를 인정하며 필요에 따라서 지원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아동들과 그 가족들이 자신의 선택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김광웅(1990)은 유아의 장애정도, 통합수준, 장애유아의 비율, 일반유아의 태도, 교사의 자질 등을 언급하였는데 모든 여건이 적절하게 갖추어야만이 성공적인 통합을 예측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통합학급 운영 면에서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은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태도, 활용 가능한 교사 자원의 정도,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의미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의 세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중 략>
인식변화의 하위 항목범주 중에 친사회적 행동 면에서 유아들이 전래놀이라는 놀이활동을 통해 장애유아들과 직접적으로 만나거나 접촉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장애유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장애유아의 입장에서 어떤 도움을 어떻게 주어야 할지에 대해 계속적인 토의를 하고 전래놀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장애유아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관심을 표현하였다.
공유행동 면에 있어서도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서로 함께 어울려 하는 활동이 대부분이며 놀이의 규칙을 지키며 협동심이 요구되는 놀이활동이 많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놀잇감을 나누어서 사용하고 놀이의 차례를 기다리는 등의 과정을 통해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와 놀잇감을 나누어서 사용하는데 익숙해졌으며, 오히려 장애유아에게 더 많이 양보하고 우선권을 주는 행동을 보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