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구성과 교수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2. 교수매체의 속성과 기능
3.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
4. 교수매체의 활용과 보관

본문내용
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1) 교수매체의 개념

- 매체(media)는 어떤 것을 전달하는 데 매개가 되는 것이며, 교수매체는 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를 의미한다. 즉
교수∙학습과정의 학습내용을 교육의 목적에 따라 효과적이며, 경제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하는 매개체이다.

- 교수매체에 대한 협의의 정의는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인쇄매체, 실물, 표본,
영화, TV, 게시판, 컴퓨터, 놀잇감 등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될 수 있는 모든 실물
매체, 즉 시청각 교육매체를 의미한다. 그리고 광의의 정의는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
과정에 동원되는 학습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환경으로서 교사의 교수방법과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2) 교수매체의 특성
교수매체의 활동영역별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연령과 발달수준, 그리고
진행 중인 교육활동에 따라 교체된다.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교수매체는 학습을 능률적, 효과적으로 이끈다.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려울
경우, 그 내용을 재구성하여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형태로 단순화하거나, 학습 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어 준다.

②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인상적이고
기억에 오래남는 학습이 될 수 있다.

③ 다양한 교수매체를 사용함으로 학습경험의 확대와 심화를 가능하게 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이룰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쉽게 얻지 못할 경험을 제공한다.

④ 유아 개개인의 경험적 배경은 모두 다를 수 있지만 교수매체를 통해 공통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유아들의 경험의 차이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환경을 경험하여 얻는 레지오 접근법이 우리가 진정 추구해야 할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김혜경, 유희정,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환경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성주의라는 큰 틀에 포함된다. 이러한 구성주의 모형들은 학습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적 학습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 도제모형의 경우 교과 교육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앵커드 교수모형이나 인지적 융통성 모형의 경우에는 비디오나 하이퍼텍스트 등 교수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모형으로, 문제 중심학습의 경우에는 열린 교육의 실천적 접근방법으로, 목표중심 시

  • [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어떠한 수단도 다 교수매체가 될 수 있다는 교수/학습자원의 의미로, 인적 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기자재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교육공학의 개념 변천과 함께 매체는 분리된 보조물이 아니라 체제 속의 구성요소로서 매체 그 자체보다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내지는 환경까지를 고려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교수매체의 개념은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자

  • [교수설계] STAD전략을 통한 역사수업모형제시
  • 교수매체의 지도안 I. 도입(제목) 1. 교수 설계와 체제적 접근① 교수 설계교수 설계란 교수 체제 개발 과정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되며, 우리 복학생과 왕언니 조는 고등학교 국사수업의 ~~~~~~ 수업의 ~~차시 단위 수업 중 ~~번째 수업에 필요한 교수설계를 ADDIE 모형을 통해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구성해 보려한다. ② 체제적 접근2003, Dick Walters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

  • [교육공학] 교수매체
  • 교수매체의 4가지 속성① 기술적 속성: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으로 정보의 전달 방법과 전달 내용을 포함하며, 수업에의 활용 방법에도 영향을 미친다.② 내용적 속성: 매체가 어떤 내용을 전달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며, 동일한 내용을 전달할지라도 어떠한 매체를 통해 전달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달라진다는 것을 고려한다.③ 상황적 속성: 메시지가 전달되는 사회적 환경이 매체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동일한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