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수매체의 특성

1. 매체의 개념

교육매체의 속성

1) 상징적 속성

2) 내용적 속성

3) 기술적 속성

4) 상황적 속성

교수매체의 기여도

2. 매체의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2) 정보전달 기능

3) 학습경험 구성 기능

4) 교수기능

교수매체의 선택

1.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매체 선택원리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1. 체계적인 매체 활용

2. 영상디자인 원리

3. 사진자료

4. 녹음자료

5. OHP자료

6. 슬라이드 자료

교육방송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유형

방송 프로그램 사용 시 유의사항

결론

교육공학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교수매체의 특성

1. 매체의 개념
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개념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서 'between', 즉 맺어 주는 역할의 의미를 갖고 있다. 매체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대두와 함께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그 의미가 정착되었다. 따라서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인 송신자와 학습자인 수신자 사이에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초기의 교수매체는 교재나 자료(software), 그리고 전달 매개체(hardware)를 의미했으나, 현재는 자료나 매개체의 이용방법과 활용을 위한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교수매체의 개념들은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Gerlach &Ely, 1980)
· 협의의 개념 :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를 의미한다. 또한 시청각적 또는 언어적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시청각 기자재를 의미한다.
· 광의의 개념 :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어떠한 수단도 다 교수매체가 될 수 있다는 교수/학습자원의 의미로, 인적 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기·자재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교육공학의 개념 변천과 함께 매체는 분리된 보조물이 아니라 체제 속의 구성요소로서 매체 그 자체보다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내지는 환경까지를 고려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교수매체의 개념은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포함한 이들의 계획, 활용의 방법론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자원의 의미로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기·자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견해를 종합해 볼 때 교수매체의 개념은 시각보조물 → 시청각 기·자재 → 시청각매체 → 교수매체 → 교수/학습자원 → 교수/학습환경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도구 개발 `듣기` 영역
  • 제작된 것으로, 청각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켰기 때문에 학생들의 듣기 능력을 파악함에 있어 다른 인쇄나 TV광고보다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광고매체를 접할 수 있는 비판적인 청자의 능력을 지니는데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정답 해설답지 ①이 정답이 아닌 이유광고 초반에 영화배우 ‘원반’을 등장시켜 광고 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있으므로 옳은 보기이다. 답지 ②가 정답이 아닌 이유 ‘찡그리다’

  • 대화 중심 모형과 매체 제작 프로젝트(프로그램 수업)을 활용한 관동별곡 수업 계획
  • 문화가 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인으로서의 정서와 사상은 변하지 않는다. 그 가치와 정서를 전달하는 것이 바로 문학이다. 고전문학을 통하여 이러한 가치들을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것을 지금의 세대와 공감할 수 있다. 세대가 변화한 만큼 그 방법도 변화해야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을 활용하여 고전 문학을 지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 참고문헌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외 6국어교육학 개론 , 최현섭 외 6명국어(하), 박영목(천재)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평가 개선을 위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교육인적자원부 (2008),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박기용 (2006),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구조와 이론, 도서출판 월인이경화 (2002),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회이도영 (1999), 국어과 교육 평가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춘천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천경록 외 3 (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최현섭 외 6 (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주식회사김종문 / 학습자활동 중심의 도덕과 대화학습, 서울 : 도덕교육학연구 제2집, 2001대한 교육연합회 / 교과별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새교실 특별부록1, 서울 : 대한 교육연합회, 1987박성택 / 수업 전략으로서의 수학적 활동, 교과교육 연구 발표회-수학과 교육-(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주최), 2000정성봉 / 실과교수학습, 서울 : 교학사, 1999최석진 / 사회과 교수 학습 자료론,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사회과 교육 연구회, 1989

  • 사회과수업(학습,교육)목적,교육관,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정,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 컴퓨터활용,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교육)사례,제언
  • 활용에 대하여 현장교사들 대부분이 교육적 효과가 없다거나 환경의 불비를 이유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점이다. 그러나 정작 진실 된 이유는 교사들 자신이 이러한 목적에 따른 컴퓨터 활용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경우에도 이러한 활용은 충분히 가능하며, 심지어 4학년의 경우도 내용 생성을 위한 소집단 활동수업 등의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Ⅴ.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교수학습정보화사회과 교육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