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록작업의 개념
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
1) 피아제의 구축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
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개념
2) 유아관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4)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6) 교육내용
(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3) 환경구성
(4) 시민 자질교육
7) 부모와 교사의 역할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1) 기록작업의 의미
2) 기록작업의 기능
3) 기록작업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기록작업의 개념
교사 중 미술전문교사(Atlierista)는 학급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교사와 협조하여, 아동들의 코멘트, 토의내용, 그림, 조각 등의 작품, 활동장면의 사진, 현장답사시의 비디오, 녹음 등이 포함되며, 이 내용물들을 잘 조직하여 판넬화 한 뒤, 교실 및 현관, 아틀리에, 대외적 순회 전시회에 진열하게 된다. 이 작업은 결과로서만 그 지능과 가치를 다 하는 것이 아니가, 작업과정의 단계마다 일어나는 학습의 주요한 매체로서 기능을 한다. 즉, 아동에게 자신의 감정및 아이디어가 의미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주어 격려하는 효과를 주며, 아동에게 다시 지난번의 경험을 제공함으로 해서 경험의 재발견을 통한 지식의 재구성 자료가 되기도 한다. 교사에게는 향후 프로젝트 및 교육활동 고안의 자료가 되며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수립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궁극적으로는 외부의 학자 및 교육자들에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알리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의견 교류의 방법으로, 현재 아동들의 수많은 언어(The hundred Language of Children) 라는 타이틀로 세계 순회하는 전시회가 바로 장기간에 걸친 기록작업의 산물이다. 기록작업의 또 다른 기능으로 교사가 연구자로서의 자세를 갖고 아동들의 사고에 관해 알아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
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 피아제의 구축주의
피아제는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발달에 영향을 주는 외적 맥락보다는 학습자의 내부에 지식이 어떻게 생성, 변형, 발달되어 가는 가에 관심을 가졌다. 지식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며, 유아가 갈등을 갖는 가설 이론에 대해 확실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인식의 점진적 특성과 가설 이론에서의 출발을 강조하는 지식의 구조 이론을 구축이론이라 한다.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
비고츠키(1978)는 “기호가 매개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의 초등(elementary)정신기능이 고등(higher)정신기능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브루너 (Bruner, 1962)는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교육 이론’이라고 하였다. 비고츠키의 교육이론은 문화전달의 이론이다. 이론의 본질은 고등정신기능이 유아가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형식적 교육을 문화 적응을 위한 근본도구로 생각하였고, 특히 ‘교육의 사회적 조직’을 강조하여 심리적 도구를 매개로 한 유아와 성인간의 능동적, 협동적, 체계적인 상호작용이 교육과정의 중심요소로서 유아의 정신 기능을 재조직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고등정신 기능이 발달되는 결정적 요인은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언어, 그림, 쓰기, 도식, 도표, 기억술, 수적 상징 체계 등과 같은 기호로써 이는 심리과정을 숙련시키는 도구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롤린 에드워드 저 / 김희진, 오문자 역자,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