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4가지 교수학습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7 / 2017.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4가지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원리와 시설 및 환경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놀이학습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생활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
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4.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5.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6, 유치원 시설과 환경
1) 유치원 설립 및 시설 기준 관련 법령
2) 시·도교육청별 유치원 시설·설비 기준 비교
7. 유치원 공간 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간이 일반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를 배우는 데에는 교육이 필수이다. 유치원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단계에서 최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사회적 능력과 교육의 기초가 정립되는 공간이다. 더불어 가정 이외의 사회를 경험하고 생활하는 첫 번째 물리적 환경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현재 유치원은 누리교육과정을 시행함으로서 만3세~5세의 유아를 대상의 교육은 사실상 공교육화의 시도임을 말한다. 보편적 유아 발달과정을 교육하고 돕기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개정을 통해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지만 그에 적정한 유치원의 물리적 교육환경에 대한 탐구와 제안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유치원의 인적환경은 각 기관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물리적 환경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기준을 최대한 상향시킨다면 적절한 교육 수준이 필요로 하는 일정 정도의 환경을 전국의 모든 유치원이 갖출 수 있는, 인위적 노력으로 통제가 가능한 환경이다.” 즉,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누리과정의 확대에 따른 유아 교육의 공교육화에 발 맞춰 균등한 교육여건 확보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교수학습원리와 유치원의 시설설비 기준의 분석과 유치원의 공간계획
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희경(2003). 부모의 어린이집 선택요인과 보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윤정(2006). 유아교육기관 선택 시 고려요인 및 방법.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희(1995). 부모들의 유치원 선택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소향(1999). 유치원의 원아모집 실태와 부모의 유치원 선택 요인 및 만족도
조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정· 강혜원· 장명림(1987). 유아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연구 연구보고.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방인옥·박찬옥·이기현·김은희.(2000).유아교육과정.정민사
배경민(2007). 유아기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의 가치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백미열· 이성희· 이경자· 송유진(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서울:양서원.
손옥진(2004). 어린이집 선정기준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B형]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서술 자료
  • -목 차-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1. 학습경험선정의 원칙1) 기회의 원칙2) 만족의 원칙3) 다경험의 원칙4) 가능성의 원칙2. 교수학습의 원리1) 자발활동의 원리2) 실험의 원리 3) 흥미의 원리4) 개별화의 원리5) 사회화의 원리6) 통합의 원리Ⅲ.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시설과 환경의 기본적 문제2. 기타 세부적인 문제1) 안전상의 문제 2) 시설의 위치상의 문제3) 건물의 구조상의 문제4) 실내공간 구성

  •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
  • 원리의 예4) 발달적합성 원리의 예Ⅲ. 결론Ⅳ. 참고문헌일반적인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를 기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을 위하여 보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을 선정한 다음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세워 실제 보육활동을 수행한 후 평가를 통해 보육활동의 질적 측면을 검토하는 기본 설계도를 말한다. 이처럼 보육과정은 ‘보육목표 설정 - 보육내용 선정- 교수. 학습 과정 - 평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학습한 것과 후에 학습한 것을 통합하고 연결을 하는데 어려워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과그림으로 학습을 했는데 실제로 사과를 보면 모른다든지, 100-50=50 이라고 답은 하는데 100원-50원=? 모르는 경우가 전이가 안 된 경우이다. 특히 지적장애아동은 어떤 규칙이나 법칙, 원리 등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2) 지체 및 건강장애 교육방안지체장애 자체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없다. 다만 운동장애는 휠체어나 보조기, 목발, 교정기 등을

  • [2020 유아교육론1E][기말시험]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2.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① 운영관리의 개념② 기본원리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서 원장과 교사의 역할① 원장② 교사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에 있어 평가는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평가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근거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유아들의 학습을 동기화하고 교육의 과정 전체를 점검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초기엔 저소득층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활용,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각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