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4가지 속성

2) 교수매체의 변화와 발전

3) 교수매체의 역할

(1) 벌로의 SMCR 모형

(2) 쉬람의 의사소통 모형(1954)

4) 교수매체의 종류

(1) 호반과 데일의 분류

(2) 상징체계에 따른 분류

(3) 데이터의 속성에 따른 분류

5)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1) 구체적 경험 대 추상적 경험

(2) 주의 획득과 동기 유발

제 2절 교수매체의 선정

1)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1)매체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매체활용 모형

(1) ASSURE 모델

제 3절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1) 텍스트 설계 원리
(1) 타이포 그래피
(2)자료의 구성

2) 시각자료 설계 원리
(1) 시각자료의 역할

(2) 시각자료 설계의 목적

(3) 시각자료 설계의 원리


3) OHP
(1) OHP특성

(2)OHP구조 및 설치

(4) TP 자료 활용법

4) 컴퓨터 프로젝터
(1) 컴퓨터 프로젝터의 특성

(2) 컴퓨터 프로젝터의 구조와 설치


본문내용
3) 교수매체의 역할

교수매체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교육적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교수 행위와 학습행위도 하나의 나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교수 매체는 이러한 나눔의 과정을 도와주는 전달 수단이 된다.

(1) 벌로의 SMCR 모형

벌로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송신자(S), 메시지(M), 경로(C), 수신자(R) 4개로 구분하였다. 송신자와 수신자를 이해할 때 시각과 청각 등 의사소통 경로에 비중을 두기보다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기술, 태도, 지식수준, 사회체계, 문화양식과 메시지의 내용, 요소, 처리, 구조 및 코드 등에 따라 메시지의 전달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메시지는 ‘내용, 요소, 처리, 구조, 코드’ 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메시지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에 의해서 전달된다. 그리고 메시지 전달 과정에서 ‘잡음’은 중요한 변인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2) 쉬람의 의사소통 모형(1954)

컴퓨터 통신에서 MODEM을 사용하여 정보를 송․ 수신하는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정보를 보내는 쪽의 컴퓨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 다음 전화선, 즉 통신의 경로를 통해 변환된 신호를 전달한다. 쉬람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형은 컴퓨터 통신에서와 같이 송신자가 보내는 메시지가 통신경로를 통하여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부호화, 해독, 경험의 장, 잡음과 피드백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송신자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이나 기술, 가치를 언어적, 비언어적, 또는 시청각적 형태로 제시하면 수신자는 그 기호를 해독하여 의미를 산출하고 이해한다. 이때 메시지는 의사소통의 채널을 통해 전달되는데 이 채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매체이다. 이 때 메시지의 정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소음이다. 소음은 교실의 환경과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의 발달(객관식, 괄호 넣기)초창기(1910년이전)코메니우스(1632) 세계도회 - 그림을 삽입한 최초 교과서페스탈로찌 - 직관에 의한 교육프뢰벨, 몬테소리 - 교구듀이 - 경험주의 교육숀다이크 - 교수의 과학화1950년 이전시각교육운동- 그림이 사진과 활동사진으로Hoban(1937) Visualizing the Curriculum- 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시도Dale의 경험의 원추 - 시청각 자료2차 세계대전과 교수매체 개발Tyler의 8년 연구Shannon과 Weaver의 통신 모형(1949)1950

  • [교육공학] 만3세 유아 신변처리 교육 계획안
  • REPORT 목차2. 신변처리1) 신변처리 기능의 의의 2) 신변처리 교육의 중요성 3) 신변처리 기능의 특성 4) 신변처리 지도 원칙 5) 용변지도 프로그램 3. 수업 계획안 1) 주제 선정 이유 2) 수업계획안 3) 평가계획표 4. 매체1) 교수공학의 개념에 의한 유아 교수매체의 의미 (1) 교육공학적 관점에서의 교수매체 (2) 유아교수매체의 의미 (3) 유아교수매체의 기능과 필요성 2) 수업자료(1) 올바른 화장실 사용 그림카드 (2) 그림자 수수께기 5. 참고문헌 2.

  • [교육공학 논문비평] 가상현실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 학습을 위한 방안 연구
  • 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Reiser(2002)는 “교수설계와 테크놀로지 분야란 학습과 수행문제의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를 포괄하는 한편, 다양한 상황 특히 교육기관과 산업현장에서의 학습과 수행을 개선시키고자하는 교수 및 비교수적 과정과 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라고 주장했다. 역사적으로 교육공학영역은 새로운 교수매체의 등장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교육공학 매체를 이용한 교육공학적 수업전략 수립2.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교육3. 유비쿼터스 학습4.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5. 인터넷 활용 학습6. 응용프로그램 활용Ⅵ.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현재는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인하여 교육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또한 교육의 첨단화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칠판, 괘도, 녹음기, 슬라이드 등 교수-학습 매체가 멀

  • 교수 학습 센터 조사
  • Ⅰ. 머리글대학 교육의 질은 교수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 학생의 학습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각국의 많은 대학들은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 자체적으로 교수학습센터를 설립하여 교수의 강의에 대한 각종 평가 및 제언, 교수관련 과정개설 및 워크샵 등을 통한 관련 책자 발간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그리고 교수공학의 발달로 교수방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