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인터넷 강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주제선정

2. 주제선정 이유

3. 인터넷 강의 선정

4. 강의 분석 방법

5. 인터넷 강의 분석

6. 인터넷 강의 적용 분석
-최태성강의 vs 황현필 강의-

본문내용
인터넷 강의 분석
교수자
• 해당과목의 인터넷 강의 강사로서 학습의 제공자.
교수자의 특징
• 일방적인 제공자.
• 해당과목에 대한 교육과정(수업의 형태, 내용선정, 내용조직 등 )을
일방적으로 미리 계획해 놓는다.
• 정해진 시간과 정해진 기간을 철저히 지켜 해당과목의 내용을 수업한다.
• 일반적으로 한정된 학습매체와 학습방법을 사용한다.
(빔프로젝트, 판서, 시각자료)
학습자
• 수강을 원하여 신청한 학습자
학습자의 특징
• 자신이 원하는 과목, 원하는 강사, 원하는 수준의 강의를 골라서 듣는
선택적이나, 일방적으로 학습되는 수용자.
• 현장강의와 다르게 인터넷 강의이기에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여러 번 반복
청취함으로써 학습을 강화한다.
• 다양한 연령,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강의를 선택하여 듣는다.
• 무조건적 수용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모습이 강하다.
인터넷강의의
목표
• 현장강의와 마찬가지로 해당과목, 해당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개념형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너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념과 지식을 확대하는
것에 도달하고자 한다.
인터넷강의의
교육과정
형태

• 인터넷 강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으니 일반적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이 강하다.

: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육과정으로서 지금까지도
흔하게 이용되고 있는 교육과정 형태이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교과가 학습내용 을 조직하고, 전개하는데 핵심을 이루며 교과와 교과사이에 거의 관련이 없는 고립된 분과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인터넷 강의가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과는 도구교과와 내용교과로서 교과이 며 여기서 교사는 교과를 학습하도록 학생을 지도하는 역할이며 일정한 교과 내용을 미리 정하고, 보충학습과 교정학습 등을 통해 모두가 효과적으로 잘 학 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①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지도는 수업에 앞서 미리 정해진 계획과 조직으로
출발.
② 모든 수업의 통제는 교사중심으로 진행되고 지식과 기능의 전달 강조.
③ 학생들에게 일률적인 교재를 주고 학습활동은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만
이뤄짐.
④ 교과 교육과정은 장구한 전통에 뿌리를 박고 널리 받아들여짐.
⑤ 교과 교육과정은 그 구성인 평가가 간단하고 쉽다.
⑥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 (intellectual powers)를 발전시키는데 적절.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① 논리적, 체계적인 교과의 조직은 심리적인 조직으로서는 부적당함.
② 교과 교육과정은 학교로 하여금 바라는 교육목적 달성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이바지하지 못함.
③ 사고력, 창의성 등의 고등 정신기능의 함양이 어려움.
④ 현대의 사회문제와는 동떨어진 비실용적인 지식 획득에 빠지기 쉬움.
⑤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배열이 비능률적임.
⑥ 교과 교육과정은 학습을 세분화하고 단편화함.
인터넷강의의
환경구성
• 교수자
• 교수매체(칠판, 분필, 지우개, PPT, 빔프로젝트, 마이크, 교재)
• 교수 공간
[ 1, 강의자 혼자 강의하는 인터넷 강의의 경우 좁은 교수공간
2, 현장강의를 녹화하는 인터넥 강의의 경우 현장강의와 같은 교수공간 ]
• 인터넷학습자
• 강의 촬영을 위한 PD, 촬영 및 편집 STAFF
: 물리적 환경공간 자체는 좁은 편이지만 일반강의처럼 학생이 들어와서 하는
수업이 아니기에 큰 방해를 주지는 않는다. 마이크와 칠판, 다양한 기기들은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제시와 판서를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강의의
교육내용
선정원리
• 교육내용 선정 원리는 크게 5가지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 인터넷 강의의
교육내용 선정에서는 중요성의 원칙이 강조되었다.
: 각 교과는 기본적 제개념을 중심으로 조직된 지식의 총체이며, 이 기본적
제개념의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구조, 기본적 개념,
원리의 학습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그 내용을 조직하는 핵심으로 하자는 것.
즉, 지식의 중요성의 입장에서 내용을 선정한다.
인터넷강의의
교수형태
• 지정된 시간과 날짜에 따라 계획된 범위의 강의를 한다.
• 강의 시작 전 미리 지정된 교과서의 내용에 맞추어 교수한다.
• 교수매체를 통하여 교수자의 강의를 학습자(인터넷수강자)에게 전달한다.
• 학습자의 흥미나 학업 성취도를 고려보다는 교재 위주, 진도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인터넷강의
학습형태
•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올려진 강의를 보고 학습한다.
• 지정된 교재의 내용과 교수자가 필기 해주는 것을 위주로 학습한다.
• 교수자에게 직접적으로 질문하고 의문을 던지기 보다는 대체적으로 교수자의
학습내용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한다.
인터넷강의의 교수-학습방법
•‘학습자의 지위에서 본 형태’는 타율학습(교도학습)으로 교사의 지도에 의해서 학생들의 여러 가지 지적 학습을 수용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학습자의 지위에서 본 형태’에서 자율학습의 성격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강의와 교수자를 선택하고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학습을 반복 시청함으로서 학습한 내용을 강화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사고 활동면에서 본 형태’는 계통학습으로 일정한 지식체계를 갖춘 교재를 주어진 계열에 따라 학습해 나가는 성격을 가진다.
• ‘학습 조직면에서 본 형태’는 일제 학습으로 한 사람의 교사가 동시에 많은 학습자를 가르친다는 성격을 가진다.
• ‘학습 활동면에서 본 형태’는 청취학습으로 교사의 강의, 강화, 설명을 듣는다는 성격을 가진다.
• ‘교육공학적 측면에서 본 형태’는 시청각교육이란 비언어적 수단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능률적으로 이끌려는 교육방법이다.
인터넷강의의 상호작용
• 강의진행시에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 학습후 질문게시판을 통해서 상호작용 할 수 있다.
• 인터넷 공간에서 같은 과목을 학습하는 사람들끼리 상호작용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 교수자는 교수매체와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인터넷강의의 과정

• 교수자마다 진행 과정이 다르게 나타나나 일방적으로 아래의 과정을 따른다.



인터넷강의의 장‧단점
•장점
-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원하는 장소에서 들을 수 있다.
- 학습자가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 타 사교육보다 경제적 부담이 적게 작용한다.
- 지속적으로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 동시간에 보다 많은 학생들이 학습을 공유하고 누릴 수 있다.
- 인터넷 환경 개선을 통해 누구에게나 접근이 용이하다.
- 필요한 부분만 들을 수 있다.
-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발전시키기는 데 적절하다. (교과중심)
•단점
-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없다.
- 질문에 대한 답의 속도가 느리다.
- 컴퓨터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집중력을 흐릴 수 있다.
- 학습자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다.
- 매체를 통한 강의라 현장감이 줄어든다.
-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배열이 비능률적이다.
-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교육과정을 계획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
평가
• 인터넷 강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교수방법으로 그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방법이다. 교육을 보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그들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이 방법은 학습자들에게 매우 매력적
으로 다가가게 되었고 그 결과 대부분의 각종 시험을 준비하고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인터넷 강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인터넷 강의의 장점인 경제적인 요소(물질,비물질적인것 포함한)의 유용성, 학 습의 선택성, 접근의 용이성, 지적능력 발전의 적절성 등을 유지하고 단점인 상 호작용의 문제점과 집중력에 대한 문제점 등을 보완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완벽 한 수업 방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평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의 입시사이트
  • ☙ 우리나라의 입시사이트☉ 차 례1. 입시사이트의 장․단점 분석2. 주제3. 이용대상4. 필요성5. 주요컨셉6. 기대효과7. 관련된 이론8. 느낀 점1. 입시사이트의 장․단점 분석☀ 큐스터디장점 : 이 사이트는 수업을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해 놓은 사이트이며, 여러 가지 입시 자료들과, 6차 및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많은 강의 중에서 어떤 과목, 어떤 강의를 들을지 몰라하는 학생을 위하

  • [유아교육 방법의 이해] 사교육과 사교육비에 관한 논문 요약
  • 인터넷강의 등의 조사보고서를 통해 평가되었다. 3)연구절차와 분석: 수집된 자료들은 년도별(2003, 2006, 2006년 말)로 초, 중고생의 1인당 평균 사교육비 수치, 사교육비 총량 등 통계수치에 의해 분석되어 그래프로 산출되었다.3. 연구결과 및 결론1)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위해 공교육의 수준과 책무성을 높여 학교교육만으로도 안심하고 자녀를 키울 수 있게 해야 한다.2)사교육 유발효과가 큰 학생선발 제도와 교육과정 운영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사

  • [입시정보사이트]교육입시사이트 개발계획서
  • - 차 례 -1. 입시사이트의 장단점 분석2. 주제3. 이용대상4. 필요성5. 주요컨셉6. 기대효과7. 관련된 이론8. 느낀점1. 입시사이트의 장단점 분석큐스터디장점 : 이 사이트는 수업을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해 놓은 사이트이며, 여러 가지 입시 자료들과, 6차 및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리고 여러 가지 많은 강의 중에서 어떤 과목, 어떤 강의를 들을지 몰라하는 학생을 위하여 추천 강의라는 것도 마련해

  • [기업교육론] HRD Issue와 GS건설의 교육 인재상
  • 교육이고, 특수 직무는 특정업무 중에서도 사원 개개인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교육으로, 사업본부에서 수행하게 되는 교육이다. 국제화 교육은 외국어 교육과 같이 해외영업 등 업무에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수행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영어가 있는데 작년까지 교육예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었다.교육과정을 만드는 데는 크게 기획과 운영 단계로 나뉘는데, 기획은 경영자의 NEEDS를 파악하여 강의를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일

  • [교육학] [교육학]우리나라 사교육의 원인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리포트)
  • 교육방송의 수능 과외도입 후 도리어 메가스터디등 유사 인터넷강의가 폭증하고 있다. 그런데 내신 EBS강의까지 도입하면서 이에 과도한 기대를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도리어 학교교육을 대입에 과도하게 종속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교육부는 2009년까지 1300여개 초등학교에 영어체험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교육부의 의도대로 초등학교 과정부터 시작되는 영어 사교육 열풍을 해소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오히려 정부가 나서서 영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