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직은 전문직인가(교직문화의 발전방향) - 교사직에 적합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 형성, 지속적인 능력개발, 직무수행능력 증진,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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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직에 적합한 사회적·경제적 지위 형성

2.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통한 직무수행능력 증진

3.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본문내용
유치원 교사직은 전문직인가? 라는 질문을 먼저 던진다.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유치원 교사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교직, 특히 유치원 교사직이 현실적으로 전문직으로서의 모습을 충실히 보이고 있는가에 대한 대답은 쉽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전문직이다” 라는 정의에 취약점을 드러내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교직문화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붙이고자 한다.

1. 교사직에 적합한 사회적·경제적 지위 형성

첫째, 교사의 신분에 관한 부분이다. 유치원 교사의 신분에 대한 법적 규정은 이들의 사회적․경제적 지위형성에 근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이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는 초․중등교사와 같은 교육공무원으로서의 지위가 초․중등교육법과 유아교육진흥법에 규정되어 있지만 사립유치원 교사는 상황이 다르다. 사립학교법에 의하면, 사립학교 교원은 설립자에 의해 임면되는 사인으로 되어 있다. 물론 교원자격이라든지 몇몇 규정에 대해서는 교육공무원법을 준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준공무원의 신분을 갖도록 제시하였으나 그 신분에 대한 규정이 명확치 않아 사실상 초․중등교원과 같은 공적 신분이 보장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사립유치원 교사의 교원으로서의 법적 신분에 대해 보다 효력을 가질 수 있는 법적 규정이 명확하게 명문화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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