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설명하고 교사의발달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논문을3개 찾아 요약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9 / 2022.09.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 다음 (1), (2)번 문제를 모두 선택하여 작성하시오(각 15점).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찾은 논문의 출처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입할 것).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설명하고 교사의발달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논문을3개 찾아 요약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직실무3공통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찾은 논문의 출처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입할 것).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
1) 교사의 전문성의 의미
2) 영유아원 교사의 전문성
3)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
4) 나의 제언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
1) 교직윤리에 관한 논문
2) 요약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윤리 의식 및 자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가정에서 유아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교사의 언행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절대적이다. 따라서 교사의 올바른 교직관과 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유아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교직윤리가 올바르게 서 있지 않으면 유아도 제대로 자랄 수 없다. 최근에 모 유아원 교사의 아동 폭행사건은 사회에 큰 파장을 몰고 왔는데 그러한 일이 발생한 것도 올바른 교직관이 형성되지 않는 교직윤리의 문제로 인하여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직실무3공통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찾은 논문의 출처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입할 것)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0,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핵심역량
-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교직실무(2018),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3학년)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
  • (교직실무 3학년)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찾은 논문의 출처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입할 것).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1) 전문적 능력(2) 자기이해(3) 지식과 기술(4) 환경과의 상호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 교직실무3공통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0K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직실무3A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Ⅰ. 서 론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

  • [교육행정] 교원단체
  • 신장은 적극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3) 전문적 자질 향상의 역할 수행을 위한 기능① 교원의 자질향상, 능력개발은 도덕적 측면과 학문적, 기술적 측면의 양면을 포괄하여 교원들 자신의 내면적 역량을 강화하고 그들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광범하고 다기한 문제영역과 활동영역에 관련된다. ② 교원연수강화의 기능 : 다양한 매체, 다양한 기회,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될 수 있다.예) 세미나, 토론회, 각종 행사 등③ 교원윤리향상의 기능 : 사도

  • [산업인력개발론] 교육과학기술연수원 방문조사
  • 교직을 시작했습니다. 경기도 내 농업고등학교에서 11년 근무를 했고 1999년도 교육부의 장학사, 연구사 시험을 응시를 통해 2003년 1월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2년간의 시간동안 절반은 학계에서 절반은 행정기관에서 업무를 담당하였네요. Q: 행정 일을 하시고 싶어서 시험을 보신건가요?A:그렇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교사들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 교육과정 개발 및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