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직실무3공통][기말시험]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2.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 8.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8 / 2020.10.0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각 문제당 참고하기 좋게 약 (1.5page)로 나누어 작성하였으므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
    1) 직무 및 관련 규정
    2) 직무 내용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1)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2) 양육과 보호자로서의 역할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
    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2)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1)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강령
    2) 가상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사례
    3) 윤리강령 원리에 적용한 해결방안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 평가의 개요
    2) 생활지도의 개요
    3)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
    1) 학급운영의 개요
    2)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2) 교육과정의 평가영역과 내용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1) 교원징계
    2) 교원징계의 종류와 내용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

1) 직무 및 관련 규정
유치원 교사는 유아, 학부모, 동료 교사, 운영자, 장학사 등의 교직과 관련되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기대와 역할에 기초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유치원 교사가 책임을 지고 담당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헌법, 교육기본법, 유아교육법 및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국가공무원법, 공무원 근무 사항에 관한 규칙 등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교육기본법 제 14조 2항은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고 명시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을 중요한 업무로 규정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법 제 21조 4항은 ‘교사는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유치원의 유아를 교육한다.’고 명시함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주된 업무는 유아를 교육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법적인 측면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업무는 교육과 전문성 신장이라는 큰 틀만 제시하고 있을 뿐 교사가 책임지고 담당해야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법규 조항은 없다. 다만 교사의 직무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나 국가 수준의 누리과정, 교직단체의 윤리강령과 아울러 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고 있는 기대 등을 살펴볼 때, 유치원 교사는 유아발달을 돕기 위해 직무를 수행하는 교육전문가임을 말해주고 있다.

2) 직무 내용
교육활동은 교사의 업무영역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이는 교사의 본질적인 직무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교사의 업무영역이라고 하면 수업영역과 생활지도, 과외활동, 행정적 잡무 등을 전부 포함하여야 한다.
유치원 교사의 규정상의 업무는 유아의 신체ㆍ심리적 안정과 보호, 유아 교육 내용 및 활동계획과 지도, 비품ㆍ교구ㆍ학습자료의 준비 및 점검ㆍ활용, 생활지도, 유아 교육활동의 평가, 유아 지도를 위한 부모 상담 등이지만 실제 유치원 교사들의 업무실태는 규정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직무에 관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남분희(2007)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영역을 교수학습 준비, 교수학습 실제, 교수학습 평가, 유아 보호 관련 업무, 사무 관련 업무, 행사 관련 업무, 학부모 관련 업무, 전문성 신장의 8개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이유진(2010)은 직무의 범주를 유아를 보호하는 직무, 교육과정 운영자로서의 직무, 행정 업무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직무, 대인관계를 형성ㆍ유지ㆍ관리하는 직무,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 이렇게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셋째, 김은영(2006)은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석’에서 직무영역을 교수학습 준비, 교수학습 실제, 교수학습 평가, 시설설비 관련 업무, 사무 관련 업무, 대인관계 및 사회적인 업무의 6가지로 나누어 유치원 교사가 현장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직무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분류를 참고하여 분류를 참고하여 유치원 교사의 업무를 교육활동 및 유아의 보호 및 지도, 행정 및 사무처리, 전문성 신장, 대인관계 조성 및 유지의 4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를 토대로 각 하위영역의 직무 내용을 다음과 같이 재분류해볼 수 있다.....(중략)
.
.
.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1)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유치원 교사의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보면 환경제공자, 관찰자, 프로그램 계획자, 연구자, 부모교육 담당자, 평가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해야 하며, 유아 보호, 유아 생활지도, 유아 교육활동 평가와 보조직원들을 이끌어가야 한다.
전문가로서의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수자, 상담자, 연구자의 역할이 요구되며, 수업계획 및 수행자의 역할, 진단자의 역할, 교육과정 설계자의 역할, 행정 업무 관리자 역할, 상담자 또는 조언자의 역할,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이영애ㆍ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이대균(2020), 교직실무(유치원 교사를 위한)(3판)(유치원 교사를 위한), 양서원.
3) 김동환(2020),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결정요인 분석 비위유형별 인용결정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4) 반소라(2017), 유치원 직무수행 어려움에 대한 공립과 사립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5) 원세나(2017), 학기 초 만 3세 유치원 학급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6) 박은혜(2016),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창지사.
7) 권유수비(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직실무 요약
  • 3) 공무원 복무선언 및 복무규정상에 비추어 본 교원의 윤리-교사 역시 성실과 책임, 공익과 질서, 공정과 청렴의 의무적 실천을 미덕으로 삼을 것을 재삼 강조4) 도덕적비공식적 윤리(1) 공무원 윤리헌장신조실천 강령상의 교원의 윤리(2) 교원윤리강령사도강령사도헌장상의 교직 원리3. 교사의 정신위생1) 이상적인 인간관계-교육이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와의 인간관계를 매개로 하는 교육이상의 실현-교사는 직접 학생과 부딪치고 그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

  • 한일 양국의 교육현황과 교육개혁
  • 교육 포럼 일정제1부 개막식 사회 : 이동진(EI집행위원)09:00-10:00 대표 인사말 및 소개제2부 한일포럼1주제 한일 양국의 교육현황과 교육개혁사회: 이용관(전교조 정책실장)10:00-12:00 발제 및 토론 김대유(전교조 정책연구국장)OGAWA Kyoji(일교조 교문부장)12:00-13:00 점심식사2주제 학교현장 보고 - 학교교육 및 학생생활 실태와 교직원의 역할사회 : 이인규(전교조 참교육실천위원장)13:00-14:30 전교조 김영연(전교조 유치원위원회 사무국장)정애순(창경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
  • 교사와 학부모1. 머리말 2. 교사와 학부모의 본디 몫3. 대한민국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에서 발생하게 된 교육상황4. 교사와 학부모 갈등사례분석5. 대안사례6. 맺음말1. 머리말 교육이라는 것이 생겼던 이래로 그것이 이어져 내려오면서 갖은 문제점들이 생겼다. ‘학교’라는 체제 자체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 그리고 그것을 이루는 구성원들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 학교의 부정적 효과를 감안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을 추진하는 사람들과 보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