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론_대중매체(영화, 드라마, 노래, 도서 등) 중 하나를 선정하고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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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론
대중매체(영화, 드라마, 노래, 도서 등) 중 하나를 선정하고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싱글즈 줄거리
2) 영화 싱글즈의 가족
3) 일인가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가족의 구조는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면서 기존의 대가족에서의 핵가족의 변화에서 더 나아가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비혼주의 일인 가구 등으로 다양한 가족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2003년 시기 이전부터 서서히 이러한 변화가 빠르게 현재까지 이어졌다는 것에서 영화 싱글즈는 매우 인상이 깊은 현대사회의 가족 형태를 표현한 영화였다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 중 영화 싱글즈를 통해서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영화 싱글즈 줄거리
영화 싱글즈에서 인간 생애주기에서 연령별로 30대 이전의 29살의 삶을 다루었다는 것에서 당시 2003년도에 빠르게 인간의 생애주기를 감각적으로 다루었다고 생각하는 영화 싱글즈는 카마타 토시오의 소설 29세의 크리스마스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로맨스 코메디 장르이다. 현대사회의 젊은 성인을 매우 감각있게 해석했다는 점에서의 MZ세대에 대한 거침없는 표현법과 같은 영화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 영화 주제 및 전체적인 색감과 표현 모두가 개성이 있고 자기표현의 자율적인 MZ세대의 생각을 자유롭게 아름답게 풀이했다는 점에서의 그동안의 이러한 가족의 변화에 세대간의 갈등의 요소에서 적절하게 MZ세대를 풀이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에서는 29살을 서른 살 이전의 시기로써의 중요한 삶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만든 마치 풍속과도 같은 절차와 같이 느껴진다. 무언가 30살 이전에는 만들어야 하는 인생의 숙제가 있다고 믿는 우리의 모습이 싱글즈에 담겨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30살 이전 가족을 형성하거나 직장에서 성공을 하거나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기라는 점에서의 급변하는 사회의 쉽지 않은 성공으로의 길을 준비하는 MZ세대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마치 30대를 준비하는 MZ세대를 위로하는 듯한 그들만의 자율적인 언어의 소통이 느껴지는 싱글즈이다.
이 영화에서의 가장 매력적인 대사를 손꼽자면 우리나라의 최고의 여배우였던 고인 장진영씨의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건 아직 아무일도 안일어났다는 것이며 일어나봤자 문제일 것이고 문제엔 반드시 해답이 있기 마련이라는 것이다라는 대사이다. 현대사회의 MZ세대를 표현한 가장 멋진 대사와 같다.
2) 영화 싱글즈의 가족
영화의 제목처럼 현대사회의 일인가구가 증가하는 현상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풀이했다는 것에서 비혼주의의 비혼족인 일인가구를 이해할 수 있다. 그들에게 가족은 마치 인생의 숙제와 같은 형성의 시기를 겪고 있지만 결국 자신 스스로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가족의 생애주기의 새로운 가족형성기에 대한 해석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 이것이 현대사회의 가족이라는 정의이다. 우리 인간은 그동안 역사적으로 뿌리깊게 인간의 번영과 생존을 지속하기 위한 가족의 주기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에서의 현대사회의 일인 가구 증가는 매우 인상이 깊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의 형성 구조나 인식의 변화가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이어온 미래지향형에서 현재진행형을 추구하는 사회로 변화했다는 점이다.
인간은 지구상에서의 생존과 번식의 의미로써 지속적으로 가족이라는 준거집단을 형성하여서 새로운 가족을 통해서 세대를 이어가는 행복의 법칙을 이어갔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이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가치로부터 인간의 행복의 법칙을 풀이한다는 점에서 개인주의 혹은 인간의 번식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인 의미에서의 인간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여러 가지로 풀이할 수 있었다.
이처럼 현대사회의 가족은 스스로의 생존 중심 사고로 변화하였으며 가족이라는 준거집단이 주는 공동체의 그룹적인 의미가 아닌 개개인의 가치로써 해석하는 가장 작지만 가장 큰 인간의 객체를 의미하고 있다. 이 객체를 궁상맞은 독신으로 해석하던 기성시대에서 현대사회의 일인가구는 화려한 싱글과 같은 일인가구를 뜻하고 있다.
3) 일인가구
우리나라의 일인가구는 전체 가구 중 그 비율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써 최근 약 25%에 달할 정도이다. 이에 일인가구는 본래 오랜 시간동안 노인 일인가구로써 독거노인으로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으로 다루어졌으며 사회과학, 보건 복지 및 의료적 측면에서도 지원되는 수혜자 대상자로 주요 연구대상과 같았었다. 이러한 일인가구는 변화의 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연령에서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내부 이질성이 높은 집단으로써 청년세대가 의미하고 형성하는 일인가구는 싱글리즘이라는 벨라 드파울로의 결혼지상주의에 대한 안티테제로 혼자 사는 사람을 혼자 살지 않은 사람들이 규정하는 상상적인 관점으로도 풀이되었다. 즉 소수의 비정상적인 가구로 오랜시간 취급을 받았지만 화려한 싱글이라는 단어로써 성장하며 당당하고 화려하게 자신의 일상을 즐기는 현재진행형의 가족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Ⅲ. 결론
일인가구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은 결국 인간의 번영과 번식적인 요소로써 인간은 미래지향형적인 삶의 공동적 의무인 새로운 가족형성의 주기를 이행해야한다는 선입견으로부터 만들어졌다고 풀이할 수 있다. 하지만 역으로 이것은 일인가구를 비판하는 것이 아닌 인간이 인간으로써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으로 다양한 복지적인 혜택을 통해서 일인가구의 증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도 풀이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한편으로는 일인가구의 형태를 이해하는 가공식품이나 다양한 삶과 연결된 물적자원이 생산되어지고 있다. 이처럼 일인가구를 가족의 단위로써 이해하고 인정하는 사회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에 일인가구는 마치 우리가 그동안 인간으로써 이어온 생존의 번식 과정에 대한 의무나 책임은 개개인의 선택과도 같다는 것이라는 가족관의 변화가 만들어지는 하나의 역사적인 시대의 변화의 키워드와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Ⅳ. 참고문헌
1) 우민희. "정상성의 경계에 선 청년세대 일인가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 서울
2) 감독 권칠인. 영화 싱글즈.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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