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교사의 문제점 및 전문성 항상을 위한 대안(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시대에 수준높은 유아들의 교육이 날로 중요되는 시기에 현재 영유아교사들의 실태와 문제점 및 수준높은 교육을 하기 위한 전문성항상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A+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연구목적-

II. 본 론
-영유아 교육의 문제점과 전문성 항상을 위한 대안-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입장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항상을 위한 방안
3. 유아교육에 대한 처우개선과 보상
4. 예비영유아교사의 양성에서의 교육 전문성 항상의 필요성
5. 자율성 보장의 항상
6. 교권확보와 복지의 증진방안
7. 유아교육 윤리강령제정
8.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항상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등 다수의 영유아교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전국각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직인 초등, 중고등 교사와는 달리 임용고시 또는 사립학교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영유아 교사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등한 교육환경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수요와 공급의 문제로 인해 초중등교사에 비해서는 인지도와 사회적 지위감을 비롯한 대부분의 처우에서 상당히 낮게 평가 받고 있다.
예전과 달리 사회가 발달하면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영유아들의 교육의 필요성은 단순히 보육기관의 역할의 범위에서 벗어나 어린시절부터 수준 높은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결과 영유아 교사들도 그 전문성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만 가고 있다. 과연 이런 환경 속에서 영유아 교사들의 역할은 증대되어 가고 있고 그 전문성 또한 높은 수준을 요구하구 있다. 하지만 현재 영유아 교사들에 대한 처우의 개선도 없고 교재와 시설에 대한 부분에 대한 지원에서는 발전이 없는 가운데 사회적 인식과 시선은 그대로인 채 영유아 교사에 대한 역할에 대한 수준 높은 수준의 교육방법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 그저 단순히 교직을 이수하고 유아들의 보호와 보살핌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현재의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항상 시키려면 자발적인 영유아 교사의 노력이 필요로 하고 그 만큼교육의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이 현재 재직중인 영유아 교사들의 동기부여 즉 늘어난 역할 만큼의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영유아교사를 지망하는 예비 영 유아 교사의 양성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전문적인 교육방법의 교육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II. 본 론
-영유아 교육의 문제점과 전문성 항상을 위한 대안-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입장
영유아교사는 전문직인가? 전문직이라면 전문가로서의 자격과 특징은 무엇인가? 영유아 교사직이 전문직이며 유아교사가 전문가로서 전문성을 갖추었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관점을 달리 하고 있다. 다음에서 상반된 두 가지 입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
  •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2) 평가인증 현황과 품질관리 문제3)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4) 보육기관 종사자 처우문제 4. 영유아보육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한 요건과 최근 변화 사례1) 질적 향상을 위한 요건2) 최근 변화 사례(1) 보육과정 측면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① 개념② 도입배경③ 구성방향④ 목표⑤ 영역(2) 보육교사 측면 : 보육교사 자격 강화(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① 교육영역 및 영역별 필수교

  • 아동건강교육4B) 2015년 이후 유아 안전교육 관련 기사를 2개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0k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에 대해 제언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장차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소중한 자원이므로, 유아교육은 장차 국가의 미래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영유아건강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유치원 교사와 직원들은 유아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예상하지 못한 유아들의 사고가 계속 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도출시키고 있다. 그 내면에는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아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 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위한 지도를 한다. • 식사 전에 손 씻는 습관을 기른다. • 편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자기가 먹은 그릇을 스스로 치우도록 한다. 4) 교육어린이집 교육 목표는 영유아의 성장과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운동 기술, 감각 지각 및 인지 능력,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관계, 정의적 발달 등에 대한 능력과 기술의 증진을 도와주는 데 있다. 대부분의 교육목표 및 내용(특별히 한 연령에서 습득해야 될 몇 가지의 과제를 제외하고는)은 연령에 따른 난이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비전, 현황과 영유아보육시설의 운영 및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향후 방향과 과제 분석
  • 및 가족간 갈등을 발생시키지 않고 원활한 가족생활의 유지가 가능한 사회3. 모든 보육인력이 자긍심을 가지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사회1) 국가에 의한 체계적인 질 관리로 보육인력의 전문성이 인정받는 사회전문성 있는 보육인력 양성을 위한 양성체계의 개선 및 지속적인 교육훈련에 의한 능력개발과 전문성 강화를 통하여 보육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제고되고 보육인력 스스로 ‘아동보육업무’에 대한 직업적인 가치를 높이 인식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