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 방법론]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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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논란
1. 전문가로 보지 않는 입장
 2. 전문가로 보는 입장
Ⅱ. 유아교사의 전문성 확립을 위한 조건 및 나아갈 방향
1. 고도의 지적 능력의 요구
2. 유아교육의 사회 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3. 장기간의 사전교육과 계속적인 현장교육의 요구
4. 자율성의 요구
5. 전문직 단체결성의 요구
6. 윤리강령
7. 유아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논란
 유아교사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전문가로서 준 전문가와는 다른 자격과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전문직이란 그 나름의 독특한 특성과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준과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과연 유아 교사직이 전문직이며 유아교사가 전문가로서 전문성을 갖추었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관점을 달리 하고 있다. 다음에서 상반된 두 입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전문가로 보지 않는 입장
  ①Howsam과 그의 동료들은 유아 교사직은 타급학교에 비해 사회적 지위, 인정 등에서 더 낮게 평가되므로 전문직으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생길 수도 있다.
  ②Ade는 유아교직이란 일반화된 체계적 지식의 기초가 부족하고 전문직의 권위와 특권에 대한 사회적 인정도가 낮으며 봉사의 기능이 적기 때문에 전문직으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하였다.
  ③미국의 경우 유아교사 교육을 대학에서 담당한지 오래 되었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키는 연구가 발전되었으며 전문단체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유아교직이 전문직의 특징을 지니지만 전문직이라면 그에 적합한 지식, 자격기준, 자율성 요건이 무엇보다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격기준에서 전문성이 부족한 이유는 첫째 많은 유아교육 담당자들이 유아교육 교사가 아니라 사회사업, 아동복지와 같은 인접학문의 전문가들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고 둘째, 전문화 된 유아교육자로서 권한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보모나 일반교사로 여겨지는 경우가 있기 때 문이며 마지막으로 여성 전담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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