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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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래 소개
2. 교육과정 비교
3. 작품별 교과서 수록양상
4.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수록양상
5. 교과서 활동 분석
1)단군신화
2)정선아리랑
6. 교과서 수록양상의 한계점
7. 개선 방향 제시
본문내용
설화란 ?

설화란,
일정 집단이나 민족에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들을 지칭하는 갈래

(중략)

2009 개정 교육과정 특징 – 문학Ⅱ

성격
문학Ⅱ
‘문학Ⅱ’는 '문학Ⅰ'과 연계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수용․생산 능력을 심화하여, 학습자가 바람직한 문학 주체로 성장하고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경험 및 미의식을 담아내는 문화의 한 양식이다. 문학은 음성과 문자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고, 사회․문화의 다른 영역과의 관련 속에서 존재한다.
문학은 인간과 사회 및 역사의 본질을 심미적 언어로 형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며 공동체의 삶과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그 가치가 있다. 학습자는 문학을 통하여 창의적인 언어 능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정서와 심미 의식을 함양하고 가치관을 확립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문학Ⅱ’ 과목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구비문학 갈래로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민중들로부터
구전되는 노래들을 지칭하는 하나의 갈래

목적에 따라,
기능요인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와 비기능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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