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1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갈래 소개
2. 교육과정 비교
3. 작품별 교과서 수록양상
4.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수록양상
5. 교과서 활동 분석
1)단군신화
2)정선아리랑
6. 교과서 수록양상의 한계점
7. 개선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설화란 ?
설화란,
일정 집단이나 민족에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들을 지칭하는 갈래
(중략)
2009 개정 교육과정 특징 – 문학Ⅱ
성격
문학Ⅱ
‘문학Ⅱ’는 '문학Ⅰ'과 연계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수용․생산 능력을 심화하여, 학습자가 바람직한 문학 주체로 성장하고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경험 및 미의식을 담아내는 문화의 한 양식이다. 문학은 음성과 문자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고, 사회․문화의 다른 영역과의 관련 속에서 존재한다.
문학은 인간과 사회 및 역사의 본질을 심미적 언어로 형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며 공동체의 삶과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그 가치가 있다. 학습자는 문학을 통하여 창의적인 언어 능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정서와 심미 의식을 함양하고 가치관을 확립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문학Ⅱ’ 과목에서는 ‘문학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의 제 양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기록 여부에 따라, 문헌설화와 구비설화로!
내용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
민요란 ?
민요란,
우리 전통의 대표적인 구비문학 갈래로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민중들로부터
구전되는 노래들을 지칭하는 하나의 갈래
목적에 따라,
기능요인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와 비기능요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