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역할놀이 영역
(2) 쌓기 놀이 영역
(3) 언어영역
(4) 수·조작 영역
(5) 조형 영역
(6) 음률 영역
(7) 과학 영역
(8) 물놀이 영역
(9) 컴퓨터 영역
(10) 모래놀이 영역

본문내용
실내 놀이영역

(1) 역할놀이 영역
소꿉놀이, 극놀이 등이 이루어지는 이 영역은 유아들의 움직임이 많고 활동이 다양하여 동적인 놀이영역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이 놀이영역은 실생활에서의 역할은 연장하고, 그 외의 역할도 해봄으로써 내면적인 욕구를 표현하고 자아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사회·정서적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영역이다. 쌓기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여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병원놀이, 가게놀이 등 여러 종류의 직업을 상징하는 복장과 도구를 마련해 주되, 유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때마다 가구나 소품 등을 수시로 변화시켜 준다. 역할놀이에 있어서 교사의 관심과 소도구의 제시는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돕고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최근 역할놀이에서 언어발달을 촉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할놀이 소품과 함께 문해자료(연필, 메모지, 책 등)를 함께 제공하여 놀이와 문해가 의미 있게 통합되어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역할놀이 영역을 1실과 2실로 나누어 집과 지역사회의 관계이해와 가정을 중심으로 한 친근함과 편안함, 풍성한 놀이 이야기의 창출을 자극하는 방법이 제안된다.

역할놀이 영역이 일 년 내내 똑같은 주제와 소품이 정체된 영역이 되지 않도록 놀이주제 및 환경에 변화를 주도록 하며,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연간 역할놀이 주제 및 소품목록, 소품상자를 만들어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2) 쌓기 놀이 영역
이 영역은 정적인 영역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시끄럽고 소음이 나는 동적인 영역이다. 나무토막, 플라스틱, 우레탄 등 비교적 단단하여 깨지지 않는 재질로 만든 블록들을 가지고 구조물을 만들었다가 무너뜨리고 다시 쌓는 과정을 경험하는 영역이므로 바닥에 카펫이나 자리를 깔아 소음을 줄임으로써 인접영역에 방해를 덜 주도록 해야 한다. 또한, 블록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간지각능력, 구성능력 등을 확장해 줄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과 놀이시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어린이집(혹은 아이러브맘카페, 키즈카페 등 놀이감이 배치된 곳)을 방문하여 흥미영역별 놀잇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관찰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어린이집(혹은 아이러브맘카페, 키즈카페 등 놀이감이 배치된 곳)을 방문하여 흥미영역별 놀잇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관찰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놀잇감과 유아놀이2. 어린이집 흥미영역별 놀이감의 구성 및 관찰 내용분석 기준3. 교사라면 아동관찰결과를 어린이집 흥미영역별 놀이감의 구성에 적용하는 방법1) 언어 영역2) 책보기 영역3) 수학 조작놀이 영역4) 과학 영역5) 컴퓨터 영역6)

  • 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
  • 영역 놀이를 관찰한 후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을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교구 정리1) 미술 영역2) 역할 영역3) 쌓기 영역4) 탐색영역5) 언어영역6) 신체영역2. 3-5세 유아 대상 언어영역 놀이 관찰 및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 분석1) 관찰대상 유아 신상 정보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3) 상호작용주의이론에 따른 놀이발

  • 정신지체아동,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시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모형과 놀이수정방법
  • 놀이중심교육)의 의의1. 놀이의 시작 2. 놀이의 요소3. 놀이에서 사회적 발달4. 놀이를 하지 않아야 할 때Ⅲ.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1. 재미있는 놀이 - 완결구조를 갖춘 놀이2. 능력에 맞는 놀이3. 쉬운 놀이부터4. 익숙한 놀이부터5. 또래 집단의 놀이6.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주는 놀이7. 교사의 접근 용이성8. 아동의 구성(학년, 성비, 장애정도, 장애유형)고려9. 이미 아는 놀이와 새 놀이 적절히 안배10. 다양한 영역의 놀

  • [유아교육] 놀이이론과 실제-모래놀이
  • 놀이의 정의2. 교육적 가치1) 교육적 가치2) 치료적 가치(1) 모래상자놀이가 발달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Ⅱ. 모래 놀이의 전개 과정1.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놀이의 단계1) 1단계-감각운동 단계2) 2단계-모래에 관한 경험을 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단계3) 3단계-정교화 단계4) 4단계-협력하는 단계2.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 놀이 표현1)집단 구성2)비교 내용3. 모래영역의 놀이 유형1) 평행놀이2) 연합놀이3) 조직적 보충놀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아동지도는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촛점을 두는 등 차별성을 가지면서 또한 연결성을 갖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전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전학년의 발달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의 학습영역과 가정에서의 생활영역을 종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들이 방과후 아동지도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되고,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