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4 / 2018.05.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을 대상으로 언어영역 놀이를 관찰한 후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을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분석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교구 정리
1) 미술 영역
2) 역할 영역
3) 쌓기 영역
4) 탐색영역
5) 언어영역
6) 신체영역
2. 3-5세 유아 대상 언어영역 놀이 관찰 및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 분석
1) 관찰대상 유아 신상 정보
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
3) 상호작용주의이론에 따른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흥미영역은 유아의 생활공간이자 놀이공간으로 자유선택활동시간에 활성화 되며 여러 형태의 교구장이나 또는 분리대를 이용하여 놀이의 영역을 구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교실에 배치된 흥미영역으로는 쌓기영역, 미술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 음악영역, 언어영역, 역할영역 등으로 배치되며 각 영역에서 유아들은 놀이를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를 경허하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의미 있는 공간이다.
.

Ⅱ 본론
1.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교구 정리
1) 미술 영역
영유아를 위한 미술 영역은 영아 나름대로 자유롭게 표현해볼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밝고 조용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다양한 작업 활동을 위해 낮은 책상과 자료를 넣을 수 있는 장, 작품 보관 및 전시를 위한 설비를 갖춘다.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를 위한 반별운영관리”, 2000
- 정지혜, “유치원 흥미영역의 언어 환경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중앙대, 2017
- 정복희,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자료 잘 썻습니다.
  • naeun5***
    (2020.10.20 00:11:53)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운영관리, 건강과 영양, 안전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세요
  • 어린이집에서는 0~2세 영아에게는 보건복지부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보육고정을 운영하고 3~5세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의 운영방법과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1) 운영방법첫째,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둘째,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셋째, 영유아의 능

  • 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자유롭게 만지거나 흔들면 소리가 나는 다양한 놀잇감과 교구 제공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손뼉 치기, 두드리기, 콧노래, 노래 들려주기3. 3차 표준 보육과정 - 의사소통 영역(3) 0-1세 의사소통 영역의 세부내용 및 교사지침내용범주내용1수준2수준3수준4수준말하기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여러 가지 소리를 내고 옹알이를 한다.여러 말소리를 즐겁게 내 본다.의미 있는 음절을 내 본다. 옹알이와 말소리에 대해 말로 반응해 주면 모방

  •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 운영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교육환경 영역은 실내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했는지, 바깥놀이 환경을 유아의 움직임이나 소음 정도를 고려했는지 등을 판단한다. 2.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1) 3-5세 누리과정(1) 신체운동‧건강의 목표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신체 활동

  • 영유아 보육교사 실습 일지
  • 어린이집(2) 소재지 : 서울 -구 동 1**** -번지 1층 (3) 시설규모 : 대지 ( **5.25 )평 (*,**2.25m2)건물 ( **6.99 )평 (, **2.87m2)(4) 학급 및 원아현황구분영아반(0-2세)유아반(3-5세)기타계종일반반일반종일반반일반방과후반학급수5-3-19아동수28-52-1898보육시간12-12---2) 실내 배치도 (생략)3) 실외 배치도 및 약도(생략)5. 실습 보육시설의 보육계획1) 연간 월간 보육계획(담당학급)월주제주주제행사3월어린이 집이1어린이 집에 왔어요

  • [아동건강교육 공통]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
  • 활동의 기초가 될 필요가 있다.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 정서적 발달 영역의 결정적 시기이며 전인적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가장 민감한 시기일 뿐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기에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3-5세 누리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건강교육부분을 비교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1) 유아건강교육의 정의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