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1차 교육과정,2차 교육과정 비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유치원 지도상 유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4
1. 1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 1
2. 1차 교육과정 구성방향과 이론적 배경 ․․․․․․․․․․․․․․․ 1
3.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일반 목표 ․․․․․․․․․․․․․․․ 1~2
4.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 2
5.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2~3
6. 지도상 유의점 ․․․․․․․․․․․․․․․ 3
7. 교육과정 내용 ․․․․․․․․․․․․․․․ 3~7

Ⅲ. 결론 ․․․․․․․․․․․․․․․ 7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이 변해가면서 우리나라도 국가적,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의해서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왔는데, 그 중에서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구성방향과 이론적 배경,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일반 목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지도상 유의점,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897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되고 70여년이 지나서야 제정, 공포되었다. 1945년 광복 이후부터 1950년대까지 사회전반의 혼란과 전후의 불안으로 우리 사회는 매우 빈곤하고 혼란하였으며, 이 때문에 유치원 교육에 관한 관심이 극히 저조 할 수밖에 없었고, 유아교육에 관한 정책 또한 뚜렷하지 못했다. 전쟁복구라는 시대적 과제 앞에서 우선 서둘러야 할 과제들이 너무 많아 유아교육은 관심에서 제외 될 수밖에 없었으며 초등 의무교육에 모든 문교재정이 몰려 있어 재정적 능력 또한 따라 주지를 못했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의식도 매우 부족했으며 유아교육 공교육화가 6.25전쟁의 발발로 무산되고 그것이 다시 소생되지 못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유아교육은 법규재정 이외에 아무런 정책적, 행정적 뒷받침을 받지 못하고 방치 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998
유성근,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목표 영역별 지도내용 분석, 1988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과 북한의 유치원교육 비교
  • 교육목표2.교육내용1)북한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제2)북한의 유치원 교육내용➀정치사상교양➁지적교육➂정서교육➃체육교육➄놀이3.북한 유치원 일과 운영4.교수방법1)깨우쳐 주는 방법(1)이야기와 담화 형식(2)문답식 교수(3)직관물과 실물교수(4)해설과 설복의 방법(5)긍정적 모범2)통일성을 보장하는 방법3)나이와 심리적 특성에 맞는 방법5.교육평가6.북한의 유치원교육 특징❷ 우리나라의 유아교육1.한국의 유아교육과정2.우리나라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변천과 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중점과 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육평가 분석Ⅰ. 개요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변천1. 제1차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1. 영어교과의 교육사적 설명1.1. 교육부 발간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른 우리나라 영어교육과정 변천사1) 교수요목기(1945.10~1955.7)2) 제1차 교육과정기(1955.8~1963.2)3) 제2차 교육과정기(1963.2~1973.8)4) 제3차 교육과정기(1973.9~1982)5) 제4차 교육과정기(1982~1988)6) 제5차 교육과정기(1988~1992)7) 제6차 교육과정기(1992~2000)8) 제7차 교육과정기(2001~현재)이처럼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시대적 학문동향에 따라 교과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학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제1~6차 유치원 교육과정
  • 제1~6차 유치원 교육과정1.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된 지 70여년이 지나고, 광복 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어 1949년 교육법이 재정되고서도 20년이 지난 1969년에 서야 문교부령으로 제정, 공포되었다. 교육법에서는 처음으로 유치원 교육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교육대상 등을 구체 으로 명시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와 수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유치원들을 정비 하기 위해 유치원 시설

  •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
  • 수준별 화학교육과정 및 수행평가☙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차 례□ 교육과정이란 1□ 교육과정의 변천 및 배경 5교수요목기5제1차 교육 과정기6제2차 교육 과정기10제3차 교육 과정기12제4차 교육 과정기13제5차 교육 과정기15제6차 교육 과정기17제7차 교육 과정기18□ 3~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223 4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24 5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45 6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76 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9□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