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1차 교육과정,2차 교육과정 비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유치원 지도상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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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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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1
Ⅱ. 본론 ․․․․․․․․․․․․․․․ 1~4
1. 1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 1
2. 1차 교육과정 구성방향과 이론적 배경 ․․․․․․․․․․․․․․․ 1
3.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일반 목표 ․․․․․․․․․․․․․․․ 1~2
4.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 2
5.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2~3
6. 지도상 유의점 ․․․․․․․․․․․․․․․ 3
7. 교육과정 내용 ․․․․․․․․․․․․․․․ 3~7
Ⅲ. 결론 ․․․․․․․․․․․․․․․ 7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이 변해가면서 우리나라도 국가적,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의해서 교육과정이 개정되어왔는데, 그 중에서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구성방향과 이론적 배경,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일반 목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지도상 유의점,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897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되고 70여년이 지나서야 제정, 공포되었다. 1945년 광복 이후부터 1950년대까지 사회전반의 혼란과 전후의 불안으로 우리 사회는 매우 빈곤하고 혼란하였으며, 이 때문에 유치원 교육에 관한 관심이 극히 저조 할 수밖에 없었고, 유아교육에 관한 정책 또한 뚜렷하지 못했다. 전쟁복구라는 시대적 과제 앞에서 우선 서둘러야 할 과제들이 너무 많아 유아교육은 관심에서 제외 될 수밖에 없었으며 초등 의무교육에 모든 문교재정이 몰려 있어 재정적 능력 또한 따라 주지를 못했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의식도 매우 부족했으며 유아교육 공교육화가 6.25전쟁의 발발로 무산되고 그것이 다시 소생되지 못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유아교육은 법규재정 이외에 아무런 정책적, 행정적 뒷받침을 받지 못하고 방치 될 수밖에 없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998
유성근,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목표 영역별 지도내용 분석, 1988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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