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전
1) 해방 전 (1897~1945년)
2) 해방 이후 (1945~1950년)
3)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1950~1969)

2.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후
1)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
2)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
3)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
4) 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
5)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6)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7)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2007. 12. 13.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3. 제 1차 - 7차 유치원 교육과정까지의 비교
<표>제 1차 - 7차 유치원 교육과정까지의 비교
1) 1차, 2차 교육과정의 비교
2) 2차, 3차 교육과정의 비교
3) 3차, 4차 교육과정의 비교
4) 4차, 5차 교육과정의 비교
5)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중점 내용
6)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중점 내용

4. 출처

본문내용

4)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
1979년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 1980년의 5·18광주민주화운동, 제 5공화국의 출범이라는 커다란 변혁이 있었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교육과정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987년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개발원에 위탁되어 초안이 작성되었고, 유아교육전문가협의를 거쳐 보안된 후 문교부의 심의를 거쳐, 문교부령 고시 제 87-9호로 1987년 6월 30일에 제정되어 1989년 3월 1일부터 시행된 것이다.
4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된 배경은 각급 학교의주기적인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이었으며,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것, 제3차 교육과정의 운영 시 지적된 내적 결함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인간 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5)제5차 유치원교육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제5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1995년도부터는 지방자치제에 의한 교육 자치가 실시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사회적 추세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었다. 그리하여 유치원 교육과정도 지역화를 강조하여 시.도 교육청과 유치원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기초로 각각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각 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취업모의 증가에 따른 유치원 종일반 운영을 강조함으로써 사회적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유아의 발달 특징에 알맞은 읽기, 쓰기 교육에 관한 지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부모의 요구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교육현장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힐 수 있는 사회적 관계와 기본 생활 습관을 강조하였다. 이전의 교육과정에서보다는 한국 사회가 유아교육기관에 바라는 요구를 반영하고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교육과정이었다.

참고문헌
4. 출처

윤영선(2002). 함께 읽는 교육학이야기. 다산출판사.
이기숙(2011).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손수민(2010). 영유아교수학습방법 학습자료.
김철주(2010). 교육과정 Text Boo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방법 11. 장애유아의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철학적, 심리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

  •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
  • 유아교육과 보육제도 및 정책 등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우리나라1) 보육의 의미보육의 사전적 의미는 어린아이를 돌보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이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보육정책의 변천과정1921년 임시 구호적 성격을 지닌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보육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교육 기능의 약화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는 인위적인 유아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특별히 그것을 담당하는 기관이 형성되어야 했다. 그래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의 특성에 적절한 환경과 어린이들의 발달을 돕는 성인(교사)과 다른 유아(친구)들이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은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추상적인 개념에 의한 학습보다 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이나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초창기(2). 유아교육의 발전 변천사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1). 관련 법규(2). 행정과․ 재정 체제(3). 유치원, 보육시설 교육 현황 및 실태(4). 유아교육 프로그램(5).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방침(6). 유치원 교육 과정 구성 내용 및 영역3. 유아교사의 양성체계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I. 서론한 나라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는, 그 나라가 자라나는 세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

  • [2020 유아과학교육3공통][기말시험] 1.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2. 서구 과학교육의
  •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유아교육과 유아과학교육 3학년 공통1. 다음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영역 변천 과정에 맞게 (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2. 서구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의 시기별 목표를 ( )에 맞게 적으시오.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학적 태도, 과학 내용 지식, 과학과정 기술)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유아과학내용 지도에서 총체적 과학에 근거한 접근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A4 2매 이내)● ● ● ●1. 다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