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율적 관리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6 / 2017.08.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에 따른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5.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 접근법의 비교
1) 학습내용 측면에서의 차이점
2) 교수․학습방법 측면에서의 차이점
3) 지도상의 유의점 측면에서의 차이점

6.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시작 단계(1단계)
3) 프로젝트 전개 단계(2단계)
4)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3단계)
5) 프로젝트 평가

7.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율적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체제
1) 부모의 참여 및 협조
2) 교육기관 환경 개선
3) 지역사회와의 연계
4) 주변 유치원과의 연계
5) 교사 재교육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를 보면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명 또 그 이상의 아동이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유승희․성용구, 2007). 교수-학습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시는 Dewey라고 할 수 있다.
Dewey 교육에서는 흥미의, 흥미에 의한, 흥미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며, 아동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하면서 스스로 변화해 가는 생명체로 보고 있다. 그래서 아동의 삶․성장․경험은 그 자체가 교육 목적이자 내용이고 방법이며 교육의 과정이자 동시에 교육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Dewey의 교육 철학이 녹아든 교수-학습법으로, Dewey가 실험학교에서 실시한 것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의 잠재 가능성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감각기관과 경험, 기질, 성향, 동기, 흥미들을 모두 끌어내어 표상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수업 방법이자 동시에 교육 과정 이론이 되고 있다(유승희․성용구, 2007).
성용구(2000)는 한국 초등교육이 추구해야할 본질적 가치로서 아동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사상을 수업 실제에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수업방식이 프로젝트 접근법이라고 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탐구의 주체자인 학생이 교사와 또래 및 환경과의 상호 조정적 협력을 통하여 흥미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해 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16세기부터 있어 왔으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은 듀이(John Dewey, 1859-1952)의 실험학교와 스팀슨(Rufus Whittaker Stimson, 1868-1947)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
1886년 듀이는 시카고 대학 내의 본인의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권낙원, 교육과정의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1993.
김대현 외,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2001.
성용구, 한국 초등학교에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적용 가능성,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5집, 2000.
유승희․성용구, 초등교사를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 양서원, 2007.
이성은 외,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2.
이영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작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실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임명해, 심층 탐구활동 중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들의 과정 탐색, 대구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 유아교육현장 적용방안 모색, 열린유아 교육연구 자료집 3, 1998.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정서 발달, 자아 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지옥정,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2009.
지옥정,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제3판), 창지사, 2011.
하순련, (다중지능이론에 접근한)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정책론] 용인시 경안천 수변공간의 활용에 대한 연구
  • 개념 2) 생태하천의 의미와 특성 3. 생태축제에 대한 이론 1) 생태축제의 개념 Ⅲ. 수변공간 활용 사례 1. 함평 나비축제 2. 서울 청계천 3. 양재천 4. 일본 Nakaikemi 생태공원5. 중랑천 페스티벌Ⅳ. 용인시 경안천 수변공간 조성의 계획1. 용인시 경안천 현황 1) 경안천 중권역 물환경관리계획의 개요2) 경안천 중권역 물환경관리계획 추진체계 구성현황 3) 용인시 경안천 수질현황 2. 수변공간 조성계획 방안 1) 용인시 경안천 수변공간 조성의 지향방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관리시스템(GEMS)’ 를 탄생시킨 P&G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의식변화와 아울러 교육제반 시설과 일반시민에게 까지 환경경영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기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글로벌 환경경쟁 국가로 거듭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제3절 연구문제제기이 논문의 구성은 우선 환경경영의 통합컨셉을 구성함에 있어 개념적 기초로서 환경경영의 특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세계환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I. 서 론 1II. 이론적 고찰 11. 논문 “부패 통제의 시각들과 미국 공공행정의 전개” 요약, 비판 1(1) 내용요약 1(2) 비판 32. 관료부패의 연구 4(1) 관료부패의 개념정립 4(2) 관료부패의 악순환 5(3) 관료부패의 원인 5III. 부패의 심각성 61. 해외의 부패 사례 6(1) 미국의 부패사례 7(2) 싱가포르 72. 우리나라의 현황 8(1) 한국사회의 부패실태 9(2) ‘한국적 부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성 10① 사회문화적

  •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
  • 법을 제한하지 않고, VE대상물이 무엇인가라고 하는 것처럼 정성적인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사용되는 가라는 관점에서 기능을 확정하며, 창조적인 대안을 낳는 방법으로 기능을 표현함을 확인한다. 마지막 단계인 실행단계에서는 두 가지의 단계로 나뉜다. 첫째, VE제안을 활용한다. VE제안이 신속하면서 적절하게 실행에 옮겨지고 비용의 절감 또는 프로젝트의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도록하며 VE를 수행하는 자. VE를 의뢰하는 프로젝트의 관리자는 VE제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투사적 기법12. 성취수행 계약제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14. 청취시험법15. 프로젝트법16. 현장작업법17. 협동과제 수행 방법18. 과제 태도 및 동기 고취 방안19. 기타Ⅴ. 수행평가의 전반적 특징Ⅵ.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1. 발달주의적 평가관1)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개념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2. 인지 심리학적 접근1) 학습자관의 비교2) 학습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