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과 북한의 유치원교육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❶북한의 유아교육
1.교육목표
2.교육내용
1)북한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제
2)북한의 유치원 교육내용
➀정치사상교양
➁지적교육
➂정서교육
➃체육교육
➄놀이
3.북한 유치원 일과 운영
4.교수방법
1)깨우쳐 주는 방법
(1)이야기와 담화 형식
(2)문답식 교수
(3)직관물과 실물교수
(4)해설과 설복의 방법
(5)긍정적 모범
2)통일성을 보장하는 방법
3)나이와 심리적 특성에 맞는 방법
5.교육평가
6.북한의 유치원교육 특징
❷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1.한국의 유아교육과정
2.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목적
3.유아교육과정의 변천과정
ii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남한,...그리고 북한
한반도라는 나라는 이렇게 각기 다른 어린이들이 다른 이념과 체제하에 이질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라고 있다. 그러나 이 어린이들은 앞으로 통일된 조국에서 함께 살아가게 될 것이 분명하다. 서로 다른 이념에 따라 교육을 받아온 어린이들은 생활 속에서 공감하는 의식. 가치. 태도, 삶의 방식 등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이 함께 살아갈 때 발생하게 될 문제에 대하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시점에 와 있다.
이에 북한의 유아교육의 목표. 교육 내용 , 교수방법 , 교육평가 ,북한 유치원 교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도 간단히 살펴 비교해 보고자 한다.
ii 본 론
❶ 북한의 유아교육
1.교육목표
북한의 유치원 교육의 목적은 북한의 교육이념인 [혁명적인 인재의 양성]에 따르고 있다. 즉 간결한 공산주의적 혁명가로 자란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다.
북한의 유치원에서는 공산주의 혁명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정치사상교양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각 교과목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이념에서 제시하고 있는 측면과 정치사상 교양에 따른 교육이념과 교육의 보편적 특성에 따른 교육이념이 유치원 교수목표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북한의 유치원 교육은 각 과목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있긴 하나 교과목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정치사상 교양을 우선적으로 하고 뒤이어 과목의 교수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의 유치원 교육에서 교수목표를 설정할 때 두드러진 특징은 김일성,
김정일 부자에 대한 내용을 주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보편적인 교육내용 요소도 가르친다. 교육의 목표는 결과 지향적인 것에 중점을 둔다.
- 참고문헌
-
유아교육과정, 곽노이ㅡ 외 (2000) , 문울사
북한 유치원 교육론, 박재환 (19990, 형설출판사
새 유아교육개론, 한임순 (1999), 동문사
한국 유치원 교육사, (2000), 이대 출판사
< 참고 싸이트>
http://www.dprksearch.net/ --- 북한의 관련된 싸이트 모음
http://www.ytn.co.kr/new_httpd/special/nkreport/nkreport_index.asp
----- YTN북한뉴스
http://kid.chosun.com/site/data/category/KSnk/KSnk-0.html --북한 어린이
http://unibook.unikorea.go.kr/ -- 통일부 북한 자료 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