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제1~6차 유치원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2.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
본문내용
1.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된 지 70여년이 지나고, 광복 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어 1949년 교육법이 재정되고서도 20년이 지난 1969년에 서야 문교부령으로 제정, 공포되었다.
교육법에서는 처음으로 유치원 교육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교육대상 등을 구체 으로 명시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와 수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유치원들을 정비 하기 위해 유치원 시설기준령이 공포되었고, 이는 유치원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법적 근거가 되었다. 이러한 법령들을 기초로 유치원 교육의 외적 정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자 이어서 교육 내적인 정비를 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도 제정 공포된 것이었다.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될 때까지 유치원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법적으로 규정된 교육과정이 없었는데, 이 교육과정은 구체적인 유치원 교육의 목표, 영역, 수업 일수, 운영방법 등을 제시함으로써 전국의 유치원 교육에 증요한 지침이 되었다.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의 취지는 유아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하여 유아의 욕구와 흥미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하는 테 있었다.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유치원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유치원 교육의 특수한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서 교과중심의 교육을 피하고, 종합적인 교육을 계획·실천하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5:09)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표현, 언어, 탐구생활
  •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1. 표현생활 1) 성격 표현생활은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 및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며, 다양한 예술 표 현 방식을 존중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유아가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소리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 건강 및 사회생활
  • 교육, 반편 견 교육에 대한 교육 내용 요소를 교사가 먼저 바르게 인식하여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사회생활 영역 전반에 걸쳐 지도한다. 셋째, 기본생활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한다. 교사는 좋은 모범을 보이도록 하며, 특히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의 기초가 이루어지므로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일관성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학부모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협력하여 지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과정정립에 많은 소용돌이를 겪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즉, 교사양성 과정은 그 제도에 있어서는 미국의 것을 급속히 받아들이게 되었으나, 신교육을 도입할 당시부터 강하게 뿌리박혀 온 근세 일본식 내용이 바탕이 되는 사고를 쉽사리 바꾸기는, 퍽 어려운 일이었다.2) 교원양성정책과 제도의 변화(1) 유치원 교사양성교육의 현황1994년 2월 현재, 유치원교사 양성기관으로는 ①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② 전문대학 및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목 차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 정리 II. 한국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II.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독일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V. 한국과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1. 재정 및 법제 비교 2. 교육과정 비교 3. 교원 임용 비교 IV.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 문헌 우리나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목 차서론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어원 및 어의3.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견해4. 교육과정의 일반적 성격5. 교육과정의 변화6. 교육과정 운영본론Ⅰ. 한국의 교육과정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2. 교수요목기 (1946~1954년)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