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변천과정,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편성운영,표현생활영역,교수학습방법
- [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과 북한의 유치원교육 비교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및 특성과 변천과정요인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과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예요^ ^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 2~12
A.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 2
B.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이후의 유치원 교육과정(1969년~현재)
1.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 02. 19) ------------------ 3~4
2.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 03. 01) ------------------ 4~5
3.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 12. 31) ------------------ 5~7
4.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 06. 30) ------------------ 7~9
5.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 09. 30) ------------------ 9~10
6.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 06. 30) ------------------ 10~12
C. 신・구 교육과정의 비교 ---------------------------- 12
Ⅲ. 결론 ----------------------------------------- 13
Ⅵ. 참고 문헌 -----------------------------------------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 교육이 시작된 지도 이미 일백년이 지났고 유아교육은 현재 발전과 진흥을 위한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다. 일백주년이라는 긴 역사가 무색하게 실제적 위업을 갖추진 못했으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사회 구성원들의 창의성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인발달 및 창의성 발달을 위한 열린 교육의 장의 토대가 되는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아 교육에 대해 나타난 관심은 사람들에게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발생한 것인데 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의 교육과 실제 경험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운동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며, Bloom의 주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출생 이후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인간 지능 발달의 80%가 이루어진다고 하니 그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유아기 때의 발달이나 교육이 인생의 전 과정에 장기적으로 미치는 큰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재환 (1989). 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의 탐색. 창지사
신옥순 (2005).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이기숙 외 (1997).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이희경 (2001).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강문희 외 (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유치원교육과정변천사에 대한 레포트를 작성하여야했는데.
서론본론결론으로 필요한부분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eunhwa1***
(2008.05.21 01:51:5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형] 국내외 유아교육기관의 역사를 설명하시오(국내 국외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 및 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 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및 현황과 특성0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국내외 유아교육기관의 역사를 설명하시오(국내 국외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 및 역사)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기관]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성격,중요성,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교육환경,평가기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