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세계의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유아교사 교육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이제 교육도 세계화, 개방화가 되면서 점차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더욱더 고조되어 가고 있다. 세계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다각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유아교사들이 어떠한 교육과정을 받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3개국의 유아교사교육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유아교사 교육

가. 미국


(1) 유아교사 교육 기관 및 체제
미국 교육제도는 철저하게 지방분권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연방정부, 주정부,지방자치구는 교육행정과 그 운영에 있어서 책임을 분담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사 교육의 세부적인 규준도 주마다 또는 기관마다 매우 다르다.

(가) 교사교육에 대한 승인제도
미국의 대부분의 주에서는 교사교육에 대한 승인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승인제도는 주 정부가 제사하는 요건을 충족시키고 판단되는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교사 자격증을 수여하는 것이다. 28개 주에서는 예비교사가 교사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국가교사 시험(National Teacher Exam.)에 합격하거나 주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야한다 (McCarthy,1988).
미국의 교사교육제도는 4년의 과정 뿐아니라 5~6년제 교육제도가 있으며 약 1,400개의 교사교육기관이 있다.연방정부차원의 교사교육과정인정위원 (NCATE: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가 있어 이
참고문헌
1. 곽노의, 최민수, 김규수, 유구종, 최연철(1999). 비교유아교육론. 서울: 양서원.
2. 김이경외(1998). 선진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자료 RM98-2.
3. 김은영(1999).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치원의 교사양성제도비교.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남경희(1999). 영국의 교사양성과정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 특강자료.
5. 박은혜, 김명순, 신동주. 정미라(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서울: 양서원.
6. 한국교육개발원(1998). 세계의 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Liu, K. C.(1985). Child care training in community and junior college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306017
8. McCarthy, J.(1988). State certific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 analysis of the 50 states and the District of Columbia. WashingtonDC: NAEYC
9. Moss, P.(1998). Training and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staff-background Report prepared for the OECD Thematic review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olicy.: OECD Working Document, May.
10. Phillips, C. B.(1990). The child development associate program: a new era, Young Children, 22-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녀 양육에 대한 각성과 연구를 자극하여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넷째, 치료방법으로서 면접 활용의 한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신경증이나 치료과정에 있어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해석, 저항,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2) 제한점첫째, 유아기에서부터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욕구에 의하여 행동이 동기화 된다고 본 점과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레스

  •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과학은 주변 세계에 대한 지식이면서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태도이다. 즉, 인간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자연세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여 문제해결 탐구과정으로 이 과정을 통해서 축척된 과학적 지식을 의미한다.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2개선택설명 하이스코프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
  • 유아들이 사물들을 유목 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놓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핵심경험 (Key experience)과 건전한 지적발달을 증진시키는 다른 행위들을 유념하고 조장한다. 하이/스코프는 영아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 까지 널리 적용 가능한, 능동적인 학습법으로 1962년 미국에서 개발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유치원, 영유아아동 프로그램, 초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언어능력(말하기 ,

  • 생태중심유아교육
  • 1.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교육철학(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기계론적 세계관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인간 중심주의가 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교육으로 나타난다. 사실 아동중심이란 20세기 이전에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있어서 아동을 성인축소판,

  •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필요성,구성지침,효과,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사례,제고방안
  •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제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세계 최초로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저서를 집필한 학자는 Bobbit(1918)였다. Bobbit가「교육과정」이란 저서를 집필한 동기는 교사가 아동을 가르칠 때, 애매하고 부적합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안타까움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된 것이 아니라 초․중학교에서 교사가 아동에게 교사가 의도한 목표방향으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고안된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