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중심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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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생태중심유아교육 과제입니다.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1)교육철학
(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기계론적 세계관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인간 중심주의가 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교육으로 나타난다. 사실 아동중심이란 20세기 이전에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있어서 아동을 성인축소판, 성인의 종속물로 보아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않고 노동을 착취하는 것에서 아동 자체의 본성을 인정하여 더 이상 성인의 종속물도 축소판도 아닌 하나의 독립된 인격을 지닌 존재로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가능성의 존재로 인정하는 것으로 성인 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의 전환으로 유아교육 사상사에서는 획기적이고 반가운 사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아동중심사상은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인 아동을 중심에 두고 자연을 아동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시켜 버렸다. 그리하여 아이들에게 자연은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할 생명체가 아닌 친구가 아닌 단지 지식을 전달해주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이러한 아동중심사상은 미래를 짊어질 세대에게 전수되어서는 안 될 위험한 사상으로 아동중심사상 속에서 자란 아동들은 커서도 자연을 하나의 이용물로 착취의 대상으로 삼아 자연을 마구 파헤쳐 그 결과 인류의 지속 가능한 삶 자체의 위협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동중심사상에 기초를 둔 아동중심교육에서 생명중심교육으로 전환을 하여야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모든 우주 만물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하나의 커다란 순환체계이며 공존공생 하는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공동체임을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가르침은 입만으로 떠드는 생활과 분리된 지식위주의 교육을 통해서가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개구리, 나비, 잠자리, 꽃, 나무 등의 자연을 대할 때 가지고 노는 놀이의 대상이 아닌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 할 동무가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생명중심교육은 어린 유아부터 시작되어야 그 효과가 클 것이다.
(2)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산업사회에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가족,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이 별개로 분리됨으로써 사람들은 기능론적 이기주의에 빠져들면서 공동체 의식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유아교육에서도 유아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심을 둠으로써 개인이기주의 내지 가족이기주의에 매몰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이기주의는 어린 유아기에서부터 경쟁에서 남을 누르고 이기고자 하는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현상을 낳게 하였다. 다른 국가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학생들을 서열화, 계층화하는 국가, 여기에 발맞춰 젖 빨 시기부터 온갖 것들을 배우게 하여 내 아이만 잘나면 되고, 내 아이만 최고면 된다는 식의 부모들의 잘못된 이기심으로, 또한 원 운영을 위해 여기에 동참하는 원장들, 이러한 교육에 합세하여 조기교육을 부추기는 교수들 이 모두가 아이들의 개인주의적 이기주의적 성향을 부추기는 원인이 된다. 이겨야지 만이 선택되고 사회적 성공이 보장되는 원리가 작용하는 사회적 풍토도 문제다.
오늘날보다도 더한 극도의 이기주의, 개인주의의의 사회를 상상해 보라.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는 유아개개인의 개성 존중과 능력 신장 뿐 아니라 공동체의식의 함양이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경쟁이 없어야 한다. 경쟁보다는 함께 어울려서 이루어 내는 힘이, 혼자의 힘보다는 여럿의 힘이 더 강하고 크고 의미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나는 혼자만의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모든 만물과 상호작용 하면서 연결되어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리고 모든 생명은 부분의 유기적 전체이며 또 전체이면서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내 아이만을 최고로 키우려고 하지 않고 다른 아이도 돌보게 되며, 타인을 애써서 이기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며, 자연을 마구 파헤치지도 않을 것이다.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은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공동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께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재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몸마음영혼) 교육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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