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필요성,구성지침,효과,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사례,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필요성

Ⅲ.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구성지침

Ⅳ.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효과
1. 유아들간에 따뜻한 형제애를 느낀다(사회성발달을 위한 건전한 기회제공)
2. 연장자(형)일 경우 교사의 보조역할을 한다
3. 연소자(동생)들이 유치원 생활에 자연스럽게 동화된다

Ⅴ.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사례
1. 종이 악기 연주하기(Ⅱ수준)
2. 교실 내의 동그란(네모, 세모)모양 찾아보고 그리기(Ⅱ수준)
3. 모양 나라 고무줄(공통수준)
4.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Ⅰ수준)
5. 빙글빙글 세탁기(Ⅱ수준)
6. 주걱으로 공 나르기(Ⅱ수준)

Ⅵ. 유아 수준별교육(유아 수준별수업)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 최초로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저서를 집필한 학자는 Bobbit(1918)였다. Bobbit가「교육과정」이란 저서를 집필한 동기는 교사가 아동을 가르칠 때, 애매하고 부적합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안타까움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된 것이 아니라 초․중학교에서 교사가 아동에게 교사가 의도한 목표방향으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고안된 계획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은 1902년에 Dewey가 집필한「The Child and The Curriculum」저서에서 더욱 명료해 진다. 현대적 유아교육의 개념이나 유아교육과정 개념, 나아가 과정지향적 교육과정의 개념이 없을 당시에, Dewey는 29페이지의 짧은 글월을 통해 오늘날의 아동중심교육관, 지식관, 학습관 등을 제시하였다. Dewey는 교육의 목적은 지식의 습득이 아닌 유아자신의 자발적, 적극적인 체험을 통해 얻어진 성장 및 발달 그 자체라고 하였다. 이 점은 오늘날 유아교육계에 받아들여지고 있는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의 실제’를 그대로 언급하였다고 볼 수 있다(Bredekamp, 1987).
Dewey는 지식(curriculum)을 아동(child)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방식에서, the child(아동의 발달특성)와 the curriculum(아동이 배워야할 지식) 간을 유의미하게 접목시키는 교육방식을 주창한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아동의 심리적 발달의 중요성을 현대적 관점으로 최초로 언급한 학자가 바로 Dewey이었다면, ‘발달(development)’의 개념을 유아교육의 가치 또는 목적 개념으로 체계화한 학자는 Kohlberg와 Mayer(1972)로서, 그들의 논문인 `Development as the Aims of Education` 에 잘 나타나 있다.
연구자는 앞에서 우리 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현재 유아교육 종사자에게는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이 큰 관심사이다.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준별’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현대적 유아교육과정 이론 및 유아교육 실제에서 볼 때, 현재와 같은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 또한 그 해결 방안 또는 대안은 무엇일까? 등에 대해 소박한 견해를 피력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지원(1998), 유아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수준과 기대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인적자원부(2004), 수준별 수업 이렇게 해 봅시다
○ 나정(200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 양승옥(1993), 영·유아보육의 질적 수준진단과 개선방안의 모색, 영·유아보육 발전을 위한 학술심포지움,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 삼성복지재단
○ 황해익·손원경·손유진(2002), 유치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