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사상, 몬테소리교육철학과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의 실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몬테소리의 아동교육이론

Ⅲ.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

Ⅳ.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
1. 생명의 원리
1)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 생명
2) 과학적 측면에서 본 생명
3) 인간의 특수성
4) 인간의 경향성
2. 운동의 원리
3. 환경의 원리
4. 자유의 원리
1) 자유의 의미
2) 인적인 자유의 관점

Ⅴ. 몬테소리의 교육 목적

Ⅵ. 몬테소리 교육의 필요성

Ⅶ. 몬테소리의 프로그램 내용과 교육방법
1. 프로그램 내용
2.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Ⅷ. 몬테소리 교육의 실제
1. 몬테소리 교수법
2.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1) 일상교육의 의의
2) 일상생활 교육내용
3. 몬테소리의 감각교육
4. 몬테소리의 언어교육
1) 언어발달
2) 몬테소리 언어를 위한 교구
5. 몬테소리의 수교육
6. 몬테소리의 문화교육

Ⅸ. 향후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교육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유아교육이며, 몬테소리 교육이념에 따라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북돋워주며,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 리듬에 맞는 개성교육을 실시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하는 준비자, 봉사자이다. 이렇게 하여 몬테소리 교육은 자유로우면서도 전제되어 있는 '준비된 환경'에 의해 혼란에 빠지지 않고 감각의 연마를 통해 지각을 발달시킨다. 최근 들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전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Ⅱ. 몬테소리의 아동교육이론

그녀가 직접적으로 인용은 하지 않았더라도 루소의 소극적 교육이론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 루소의 기본적인 생각은 사회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본래적으로 선한 어린이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성급하게 (조기에) 어린이를 어른들의 세계로 이끌지 말라는 것이다. 어린이에게 기능적 지식만은 전달하는 기존의 학교문화 비판과 어린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한 루소의 교육이론은 "아동으로부터의 교육"이다. 이는 후에 전개된 갭혁교육운동의 기본이념으로 몬테소리 역시 이 운동속에서 이해된다. 달리말하면, 개혁교육운동의 이름 아래 전개된 다양한 아동중심교육이론들의 공통점은 의식적으든 무의식적이든 루소의 소극적 교육이론에 기초하여 독자적인 방법들을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동중심적 교육이해는 표면적으로는 어린이의 자유만을 강조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안을 들여다보면 어린이에게 필요한 (배워야 할) 내용을 어린이의 자율적인 자기 활동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자기의 몸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방법적인 원리가 내재해 있다. 어린이는 학습되어야 할 내용을 자기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교육
참고문헌
김기열․이영숙(1996)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이해, 창지사
마리몬테소리․이상금 : 몬테소리 교육법
신화식(1996) :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숙재(1998) : 몬테소리교육 수학영역,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학습부진아 지도교사 연수교재
이순형(1992) :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임승렬 외(2001)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1, 양서원
오금희(2001) :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 문음사
조옥희․권영자(2001) : 3, 4, 5세 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유아교육, 중앙적성출판사
정금자(2002) : 유아교육사상
전영순(1990) : 몬테소리 교육입문, 보육사
최국남(1995) : 몬테소리교육, 학문사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방법 적용.- 글자와 낱말만을 강조해왔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언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 미를 실제 사물을 통해 직접 보여주는 방법 즉 그림에 의한 교수법을 택하였다.-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는 달리 영유아들의 자연성을 인정하여 적합 한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은 보육과정의 중요한 선례로 인정되고 있다(2)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아동관- 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존 로크는 백지설(tabula rasa)을 주장하면서 아동

  •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을 서로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방법이다. 한국에 도입된 몬테소리 교육 과정은 1970년대 이후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도입된 것이다. 1970년대 운현유치원을 중심으로 처음 소개되기 시작하여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택하거나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실시하는 유치원의 수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대한 검토나 사회 문화적 현실에 대한 분석 없이 도입됨에 따라 교육 방법, 교사 훈련, 교구제작, 몬테소리 교육 철학

  • 몬테소리 교육법 -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설명
  • 몬테소리 교육의 중심이 되는 영역이다. 교구들로서는 시각, 촉각, 색채, 청각, 무게, 미각, 냄새, 압력, 근육과 촉각, 시각과 촉각, 균형, 방향 분별 등의 교구가 있다 ③ 수영역교육방법과 교육의 재료면이 몬테소리교육을 대면할 만큼 탁월하다. 수라고 하는 추상 세계의 영역을 교구라는 구체물로 아이들이 놀이를 통하여 산수를 익히게 되기 때문에 산수 영역교육은 아주 즐거운 놀이가 된다. 교구로는 0~10의 숫자와 양의 개념을 형성하는 교구들,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 [유아교육] 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향후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
  • 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향후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Ⅲ.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이론에 대하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대한 영향Ⅳ. 프뢰벨의 유아교육1. 생애와 저서 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