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가르치는 영유아들이 앞으로 어떤 인간상으로 자라기를 바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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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가르치는 영유아들이 앞으로 어떤 인간상으로 자라기를 바라는가?
Ⅰ. 논의의 필요성
최근의 아동교육에 대한 강조점은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연결, 또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대상 아동에게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집중되고 있다. 즉 모든 관심이 ‘연결의 문제’에 귀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의 세계적 동향은 본질적 의미에 바탕을 두고 교육과정이 구성 운영되고 있다. 여기서 유아교육의 본질적 의미란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일관하여 불변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을 가리킨다. 현대사회에 적합한 아동교육의 기준은 아동존중에 대한 사회윤리적 관점과 발달의 철학적심리학적 관점을 모두 수행해야한다는 것이다.
사회윤리적 측면에서의 아동존중은 아동을 성인과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동을 성인과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사회적 의미일 뿐 발당상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발달적 측면에서 보면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구조와 기능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발달론자들의 일치된 견해이다. 그러므로 아동존중에 바탕을 둔 아동중심교육은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동의 발달적 관점 및 지식을 반영하고 있느냐가 아동중심교육과 아닌 것을 구분하는 핵심적 기준이 된다. 그렇게 되어야 아동의 발달원리인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중심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아동중심교육은 더 이상 발달의 조건으로서 환경과 유리된 채 아동에게만 초점을 두어서는 의미가 없다. 이번 주제를 통해서 나는 가장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 맞다고 생각하는 듀이의 교사상을 가지고 영유아들이 어떠하게 자랐으면 좋겠는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듀이의 교육철학
듀이의 철학과 교육에서 사고의 기능과 작용은 그의 과학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사고는 객관적이며 정확하고 올바른 절차를 따름으로써 판단의 신뢰성과 해결의 효율성 그리고 현실적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철학과 교육이 과학주의와 손을 잡음으로써, 사변적이며 비현실적인 전통적 특을 벗어나 실용적이고 진보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듀이의 교육에서 과학주의는 인간의 사고활동을 강조한 것으로써 그의 교육목적관과 교육과정관 및 교육방법에 반영되어 있다.
듀이는 교육이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삶에 바탕을 두어야 하며, 교육이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의 의미와 가치를 증대시키는 사회적 유용성과 관련을 맺게 하는 데 강조를 두고 있다. 듀이에 의하면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요소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사고 능력이다. 소위 반성적 사고라고 하는 과학적 사고는 사고가 어떻게 문제해결에 이르는지의 전개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듀이의 교육은 아동의 반성적 사고를 조장하고 그같은 사고가 잘 발휘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이 친숙한 것부터 시작하게 하고, 흥미를 가지고 직접 몸으로 접하게 하는 것이 성장을 위한 지름길이라고 주장한다. 아동이 환경을 직접 다루어보는 기회를 갖는 것은 곧 사고를 하는 일이며, 여기에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생기게 된다고 보고 있다. 듀이의 경험형성의 원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발달상호작용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다.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서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것은 아동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학습활동, 반성적 사고과정이 작용하지 못해 문제가 문제로서 인식되지 못하고 단지 일에 지나지 않는 학습과제는 아동에게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한 교육은 낭비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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