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특수성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특수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I. 서 론
II.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결정적 시기
2. 발달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4. 사회 변화적 측면


Ⅲ. 유아교육의 특수성
(1) 양면성
(2) 포괄성
(3) 기초성
(4) 다양성
Ⅳ.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앞으로 다가 올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기이다.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우선 21세기의 세계의 변화, 국내 사회적 변화, 가정의 변화, 세계가 추구하는 공통적 가치, 세계 유아교육의 동향 등을 미루어 짐작하여 우리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교육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규범을 익히는 한편 개인 저마다의 소양과 재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유아교육에서는 이런 목적들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의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 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란되게 사용되어 왔다.
유아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를 가진 존재로 인식되고 유아기가 나름의 특성을 가진 중요한 시기임이 연구를 통해 밝혀지자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초기 아동교육이 인간의 교육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그 중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은 아동의 초기 경험이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에 대한 개념이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른 것처럼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보는 시각도 사회․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어 왔다. 이에 대해 여기에서는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특수성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기숙(2007), 유아교육개론 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 양서원
2.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3.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
4. 김승국 (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
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6. 교육인적자원부(2008),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8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7. 김정은(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우리나라 교육행정조직
  • 교육위원회 교육위원 김인희 님과의 전화 인터뷰 내용Ⅲ. 기타 자료Ⅰ. 서 문 우리 주변의 여건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국제화 개방화의 여파로 사회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종래의 보수적인 사고와 전통적인 의식으로는 적응할 수 없는 사회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변화의 물결에서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도 변화해야 됨을 강력하게 요청 받고 있다. 교육의 중요성은 새삼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기독교교육] 유아교육에 있어서 종교교육이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 교육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본다. Lock는 어린이의 본성은 백지이기 때문에 어떤 교육과 경험을 받느냐에 따라 도덕성은 선하게도 악하게도 된다고 하였다. Piaget도 개인의 도덕성 발달이란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며 사회적 환경과의 제 규범을 어떻게 개념화하느냐에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도덕성 형성이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아기의 도덕성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특히 유아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교육주제로 삼 는 단원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운영 - 현재의 이화유치원의 교육은 기본원리나 이념에서 초창기의 것을 대부분 계승하고 있지 만,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놀이․선택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 써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주력하고 있음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① 전통 교육사상- 유아예절교육, 도덕적 인간교육을 시행② 기독교-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전인교육을 교

  • [사회보장법] 영유아보육법
  •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1990) 이혜상, 영유아 보육의 이론과 실제, 협신사, 2003, p.273~274제 5공화국이 출범하면서 유아교육이 크게 강조되어 어린이집 대신에 새로운 유아교육체제를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기존에 보건복지부에서 관장하던 어린이집, 농촌진흥청에서 관장하던 농번기 탁아소, 내무부에서 설치 관장하던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민간유아원 등의 보육관련시설을 ‘새마을유아원’으로 통합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