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교육사상
1. 생애 및 저술
2. 교육사상
3. 영향 및 공헌점

본문내용
1. 생애 및 저술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5살 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그는 어머니와 하녀에 의해 양육되었는데, 훗날 페스탈로찌는 자신에게 아버지에 의한 교육적 영향이 결핍되었음을 아쉬워하였다. 그러나 그는 시골의 작은교회 목사였던 그의 할아버지를 자주 방문하였고 또한 할아버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했다. 대학에서는 신학을 공부하다가 당시 후진국이었던 조국의 발전을 위해 법학을 전공하기도 하였다. 대학시절 그는 당시 스위스에 영향력을 발휘한 루소의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읽고 애국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구금 당하기도 하였다. 이에 회의를 느끼고 농촌에 들어가 농촌계몽사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이후 그의 생애는 농촌계몽과 민중을 위한 교육적 활동으로 점철되었는데, 즉 노이호프(Neuhof)농장운영의 시기, 스탄츠(Stanz)고아원시기, 부르크도르프(Burgdorf)학교시기, 이페르텐(Iferten)학교시기로 진행되었다.
저술로는: 『숨은이의 저녁때』(Die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ienhard und Gertru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프뢰벨은 유치원(kindergarten)의 창시자로 독일이 낳은 유명한 교육사상가였다. 그가 사사했던 페스탈로찌에게서 자연발달을, 피히테에게서 행

  • 존 듀이 JohnDewey의 교육사상
  •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서 론: John Dewey 이해본 론: 1) 도구주의와 듀이2) 프뢰벨의 교육원리 비판3)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결 론: 마무리참고논문: 나성식(2001). John Dewey의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적 경험의 개념과 관련개념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신성민(2009). 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임인숙(2004). 페스탈로찌와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성신여자

  • [프뢰벨, 프뢰벨 교육] 프뢰벨의 교육원리와 프뢰벨의 교육방법 및 프뢰벨의 교육사상에 있어 교사의 역할에 관한 분석
  • 교육은 억압, 강요하기보다는 보호해야하고 자극해야하며 교육, 교수, 수업의 기본 원리는 지시, 간섭하지 않고 수동적, 보호적 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에 내재한 신의 영혼이 지니고 있는 자유롭고 지각적인 묵시가 상실된다고 했다. 또한 Pestalozzi가 주장한 어머니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깊은 가치를 느꼈으며 특히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더욱 중요하다는 결정적인 확신을 얻어 자신의 교육철학을 통하여 자발성의 원리로

  • [유아교육개론]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페스탈로치의 생애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생애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견해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배경1) 합자연의 원리2) 직관교수의 원리3) 노작의 원리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유아교육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준비한 단계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를 잘 보내야만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원만하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이 잘 계발되어 전인(全人)발달을 이루게 하는데 있다. 전인 발달이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