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생애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견해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배경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교수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유아교육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2) 심리학적인 교수법의 이론의 모순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실천의 확산
    2) 유아의 가정에 대한 중요성 부각
    3) 현대 유아교육원리의 확산
    4) 아동중심주의 교육 정착
    5) 체험적 학습의 정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생애
페스탈로치는 1746년에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그는5살 때 외과 의사였던 33세의 아버지를 여의었다. 그가 애정이 깊고 성실 근면한 일생을 산 것은 어쩌면 그의 어머니의 지극한 신앙심과 따뜻한 사랑 덕분인지도 모른다. 인문중등학교를 나온 뒤에는 취리히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으나 중도에 그만두고 노이호프(Neuhof)농장에서 농업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그의 청년기 당시에는 취리히에서 정치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었고 사회적으로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요구하는 기운이 뜨거워지고 있었다. 이에 대응하여 민주주의에 대한 당국의 탄압도 격렬해지고 있었다. 1762년 제네바에서는 루소의『에밀』,『사회계약론』이 사악한 책, 기독교와 정부의 붕괴를 목표로 하는 악서로 유죄를 선고받았고, 루소가 마침내 금고형에 처해지던 그런 시기였다.....(중략)
.
.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및 사상은 모든 지식의 기본요소를 "언", "형", "수"의 3가지에 국한시켜 직관의 형태로 본 것은 너무나 단순화한 느낌이 있고, 모든 교육방법을 삼원에 맞추려 한 것은 교육론에 있어 기계론적 우주관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비판과 한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중략)
.
.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실천의 확산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적 영향중 대표적인 하나가 교육실천가로서의 의의이다. 단순한 관념상의 주의주장이나 논리의 제시가 아니라 자신이 직접 아동을 기르고 가르치면서 새로운 교육관과 교육방법의 길을 구상하고 제시했다는 점이다. 이론 없는 실천이 무의미하고, 실천 없는 이론이 공허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점에서 페스탈로치는 스스로 이론가이며 실천가로서의 생애를 산 훌륭한 교육사상가였으며 이러한 실천은 현대유아교육 실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1. 이기숙ㆍ장영희 외 2명(2018),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 팽영일(2017),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3. 조성자(201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4. 곽노의(2015), 교육사조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문음사
5. 심성경ㆍ조순옥 외 4명(201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을 강조하는 중에 특히 도덕교육이 중시된다.인간 소외현상을 초래하는 교육현실을 비판하고 인간주의 교육을 주장하는 실존주의의 교육목적은 자유로운 창의적 개성을 발달시키고,자신이 살고 있는 상황에서 자아를 실현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또한 그들은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 6. 인간 본성에 대한 견해로 로크의 백지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hwp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의 개관2) 대표적 주입식 교육철학2.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2) 자연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육관이다. 이 말은 원래 중세 가톨릭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피아제의 인지
  • 교육, 인간주의 교육 등은 지식 교과 중심의 주입식 교육과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고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등의 성장식 교육관의 맥락에서 실천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성장식 교육관과 주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