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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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아동관의 변천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세사회 4) 현대 사회
2.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철학적 기초
(1) 낭만주의(romanticism)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3) 실용주의 진보주의(progressivism)
5) 심리적 기초
(1) 성숙주의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인지발달이론


3.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플라톤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3) 교육관
2) 코메니우스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3) 로크의 사상
(1) 인간관(2) 지식관 (3)교육관
4) 루소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5) 페스탈로찌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6) 프뢰벨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7) 듀이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8) 몬테소리의 사상
(1) 인간관 (2) 지식관 (3) 교육관

4.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
1) 유아의 발달적 요구 (영양, 신체 운동, 정서안정감, 자존감)
2)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과 교육 수준 / 진도의 융통성
3) 통합교육과 인지와 정서적 발달의 균형
4) 구체적 경험과 현장 활동 지향
5) 사고와 정서의 표현활동
6) 창의성과 개성 신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준비한 단계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를 잘 보내야만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원만하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이 잘 계발되어 전인(全人)발달을 이루게 하는데 있다. 전인 발달이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유아교육을 영재교육, 특기교육, 또는 천재교육으로 생각하는 것은 전인 발달의 일부만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이 아니라 적기교육(適期敎育)이며 인격교육이다. 즉 3 세 어린이를 3 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4 세가 되고 4 세 어린이를 바람직한 4세아로 기르면 바람직한 5세가 된다는 이치와 같다. 유아교육의 주된 교육방법은 놀이와 활동이며 되도록이면 감각을 자극하고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풍부한 교육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기의 활동을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일을 책임있게 해내는 사회인으로서의 자질도 생활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의 입장에서도 민주적인 자질을 함양한 시민을 양성하게 되어 우리사회를 한층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국가의 입장에서는 양질의 인적자원이 양성됨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갈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서 소득을 높여 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여러 가지 교육철학의 입장에 서 있던 학자들은 그가 어떠한 교육철학을 지지했던지에 상관없이 중세기 이후 오랜 세월에 걸쳐 논의되어 온 가운데 몇 가지 사안에 합의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실은 두 가지가 같지 않다.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특정 교육철학이나 특정 이론이나 가설에 근거하고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프로그램은 대상을 한정시키는 경우가 많다. 빈곤지역, 특수아, 제한된 연령집단의 아동 등으로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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