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놀이가 유아교육차지한비중을 교육철학자들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놀이가 유아교육차지한비중을 교육철학자들입장에서 논의하시오.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의와 중요성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의의
3) 놀이의 중요성
2.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
1) 프로이드 2) 프뢰벨 3) 페스탈로찌
4) 듀이 5) 피아제 6) 부르너
7) 코메니우스 8) 몬테소리
9) 로크 10) 루소
3. 유아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발달과 놀이2) 사회 정서적 발달과 놀이3) 지적 발달과 놀이
4) 언어발달과 놀이5) 창의성 발달과 놀이6) 놀이의 적용
7) 놀이와 학습의 관계


4. 놀이교육이 유아에게 차지하는 비중
1) 기억력이 놀이를 통해서 향상된다.
2) 성격이 좋은 아이로 성장한다.
3) 신체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4)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킨다.
5. 놀이의 유아교육지도를 위한 교육적 발달과 놀이교수
1) 놀이지도의 의의
(1) 놀이인정 (2) 친밀감 형성
(3) 놀이지속
(4)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
2) 놀이지도를 위한 준비
(1) 시간 (2) 공간
(3) 놀이자료 (4) 사전경험
(5) 적극적인 관찰
3) 교사의 놀이지도의 시기
4)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1) 환경 구성자의 역할
(2) 관찰자의 역할
(3) 참여자•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5) 교사의 놀이지도 유형과 놀이교수
(1) 평행-놀이하기(parallel play)
(2) 함께-놀이하기(co-playing)
(3) 놀이교수(play tutoring)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에 있어서 놀이는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게 하는 기본적인 바탕이 된다. 따라서 유아에 있어서 놀이는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놀이란 흔히 레크리에이션이라는 말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놀이가 레크리에이션의 근본 개념이라고 는 볼 수 있으나 양자 사이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며 서로 구별하는 것이 레크리에이션의 연구 입장이다. 놀이란 어린이들이 하는 ‘장난’이나 난해한 ‘운동’ 그리고 ‘물놀이’ 같은 것을 말한다. 놀이는 여가와 특수한 관계에 있다. 사람들은 레크리에이션으로 게임과 같이 놀이를 하는데 이 놀이는 레크리에이션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참고문헌
1. 김신옥 외.(2006) 「유아 교수매체」. 창지사
2. 레티투항, 계명대 유아교육대학원, 2004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환경에 관한 고찰
3. 김지아,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2003, 유희성을 가진 놀이감 장신구 연구 :유아완구의 형태를 응용하여
4. 조윤정, 연세대 대학원, 2002, 놀이감과 성별에 따른 영아-어머니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5. 이은하, 부산대 대학원, 2000, 여아 선호 놀이감 제공이 쌓기놀이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교육사상과 유아교육사상1. 슈타이너가 주장했던 인지학 (人智學, anthroposophy)(1) 인지학인간 지성이 영적인 세계와 접촉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기초한 철학이다. 오스트리아의 철학자, 과학자, 예술가인 루돌프 슈타이너가 창안했는데, 그는 이를 영학(靈學)이라고 불렀다. 슈타이너는 영적 세계가 존재함을 전제로 하여, 그 세계는 순수한 사유로 알 수 있는 세계이기는 하지만 오로지 모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인식능력을 통해서만 완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교육사상의 특징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한 비판 (1)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비판 (2)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내지는 논리적 모순(3)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평가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정리(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해석(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평가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1.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