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프뢰벨 선택 동기와 중요성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유아교육 사상
1)교육목적과 내용
2)교육방법
3.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Ⅲ 결론
프뢰벨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 이후 일관되게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품성 함양이었다. 많은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을 중심으로 자유시민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유주의 인간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유치원(kindergarten)의 창시자로 독일이 낳은 유명한 교육사상가였다. 그가 사사했던 페스탈로찌에게서 ‘자연발달’을, 피히테에게서 ‘행동의 원리’를 계승하여 이들을 결합 발전시켜 ‘아동의 자연’을 유일한 근거로 그의 독특한 교육학설을 수립한 사람이다. 그러나 사상가로서 그의 성격을 규정짓는다면 그는 페스탈로치에게서 사사한 관계로 작업주의를 중히 여겼으며, 더욱 사회단체를 중시한 점으로 보아 사회적 인문주의자로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페스탈로치의 제자였지만 철저하게 독창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아주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교육론을 세상에 제공했으며 프뢰벨의 사상은 신비적으로 뒤얽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천적인 교육작업과 연결된 그의 교육론은 그를 페스탈로찌와 함께 가장 중요한 교육자의 위치에 서게 하였다. 이처럼 그는 훌륭한 교육학자이자 유아교육의 아버지로서 현재까지 인정받고 있으며 교육사상에서도 그 중요성이 높다.
이러한 교육사적 의의를 남겼다는 점과 필자 개인적으로는 어려서 ‘프뢰벨’ 이라는 출판사 이름이 찍힌 동화책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었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리고 친구와 함께 나중에 나이를 먹고 여유가 생기면 어린이집을 차리자는 약속을 할 정도로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프뢰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에 프뢰벨의 교육관, 특히 은물(가베)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각광받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동기로 교육사상가 프뢰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겠다. 본론에서 먼저 1. 그의 생애 전반을 훑어보아 그가 어떠한 환경에서 자라났으며 그의 사상적 틀이 마련되어지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2. 그의 유아교육사상과 교육목적, 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아 그가 추구했던 유아교육의 실체를 들여다 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이러한 노력들이 교육사에 끼친 영향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서 그의 교육사상의 결실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프뢰벨을 연구하면서 느낀 나의 견해를 적어 보겠다.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 지방에 있는 오버바이스바흐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아버지는 목사일로 바빴기 때문에 가정을 돌볼 여유가 없었다. 사색과 명상을 좋아했던 소년기를 보내고
참고문헌
http://my.dreamwiz.com/ezfree/th/froeb.htm
敎育史․敎育哲學 金英宇, 徐永鉉, 韓奎元, 李恒宰, 皮貞晩 敎育科學社
서양교육사 Albert Reble 지음 문음사 도서출판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지음 교육과학사
개정판 교육사․철학신론 김경식 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들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그가 현대교육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시대적, 사상적 배경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프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사상과 교육철학
  •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1) 프뢰벨의 생애1782년 4월 21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를 졸업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J.H.페스탈로치에 감화되어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 부르크에 세계 최초

  • 프로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상에서는 세계 최초로 빈민과 고아를 위한 교육의 평등주의를 직접 구현하면서 인간적 사회 진보의 인간 교육적 성격이 드러난다.프뢰벨은 서구 교육사에서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던 어린이의 인간교육을 위한 철학과 방법론을 구체화시켜 유아교육론을 성립시켰다. 이러한 시민사회 성립 이후 전개된 교육사상사적 발전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참고: 교육의 역사와 사상, 수업교재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아동관·교육사상과 시사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위대한 유아 교육 사상가로 직접 교육에 뛰어 들어 헌신하여 유아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면서도 한 때는 모국에서 배척을 받기도 한 적이 있었으며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 면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두 사람의 교육 사상은 재조명을 받으면서 유아 교육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장에서는 두 교육가의 유아교육에 관한 내용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2. 연구의 필요성인간의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아동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비교 분석과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문제 Ⅱ. 프뢰벨의 유아 교육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 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Ⅲ. 몬테소리의 유아 교육 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Ⅳ.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 비교 1. 공통점2. 차이점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 문헌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프뢰벨(Frobel : 1782~1852)과 몬테소리(Montessori : 1870~1950)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