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 & 프뢰벨의교육철학과 생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페스탈로찌
1) 생애
2) 교육철학
(1) 자연의 법칙
(2) 자발성의 원리
(3) 단계적 교육
(4) 직관교육
(5) 가정교육 강조
3) 빈민 아동의 교육
4) 혼합연령교육
5)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프뢰벨
1) 생애
2) 교육철학
(1) 이상주의
(2) 놀이 (play) 강조
(3) kindergarten (어린이의 정원)
3) 교육과정
4) 은물(恩物)
(5)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생애
Johann Pestalozzi (1746-1827)
스위스의 취리히 출생.

취리히대학교에 재학 중 애국자단체에 소속되어 사회운동에 가담하였으며, 1769년 같은 단체원이던 안나와 결혼하였다. 1771년 노이호프에 농민학교를 세웠으나 실패한 후 사색과 저술생활로 세월을 보냈다.
1798년 프랑스혁명의 여파가 스위스로 밀려왔을 때 슈탄스에 고아원을 설립, 전쟁고아를 돌보았다. 그후 부르크도르프, 이베르돈에 학교를 세워 독자적인 교육방법을 실천하다가 만년에는 다시 노이호프로 돌아갔다. 당시의 유럽 사회를 분석하여, 계층간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지적하고 이의 시정은 정당한 교육으로만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1) 생애
Froebel (1782-1852)
독일의 튜링겐 출생
프뢰벨은 루터교회 (Lutheran Church)목사의 5형제중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9개월 때에 어머니를 여의고 고독한 유년기를 보낸다. 아버지는 그가 4살 때 재혼을 하게 되며 새로운 어머니의 친자식이 태어나자 소외당하게 되었다. 10세 때, 외삼촌이 그의 집을 방문하고 그의 실정을 알게되고 4년간 그들 돌보았다. 예나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1808년 Froebel은 Yverdun에 있는 페스탈로찌 학교에서 2년간을 지내게 되며, 그의 실천과 사상에 강한 영향을 받게된다.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참고문헌
유아교육 전문 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 헤르바르트의 도덕적 품성도야, 프뢰벨의 유아교육 등이 모두 이러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발전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에서는 자유이념을 토대로 인간 교육적 성격을 발견할 수 있다. 페스탈로찌의 민중교육사상에서는 세계 최초로 빈민과 고아를 위한 교육의 평등주의를 직접 구현하면서 인간적 사회 진보의 인간 교육적 성격이 드러난다.프뢰벨은 서구 교육사에서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던 어린이의 인간교육을 위한 철학과 방법론

  • 영유아 교육사상
  • 영유아 교육사상차례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오웬 몬테소리 듀이 17 ~ 18 세기의 교육사상19 세기의 교육사상20 세기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 17세기 최대의 교육자이며 과학적 사고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룬 현대교육의 시조 - 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비판하고, 현대적 과학정신과 철학적 방법론을 교육에 적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히‘ 가르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을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페스탈로찌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00년 독일로 돌아온 헤르바르트는 브레멘에서 2년간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1802년에 괴팅겐대학에서 교수생활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출간된 그의 저작들로는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ABC 이념(1804), 일반교육학(1806), 실천철학(1808) 등이 있다. 1809년에는 독일의 대 철학자인 칸트의 후임으로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 교수직을 승계하였다. 그후 24년간 헤르바르트는 그곳에서 철학교수로서 철학과 교육학을

  • [교육사상가]존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하여....
  • 교육과 철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그런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나, 1952년 5월 31일 폐렴에 걸려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Dewey의 사상적 배경 ○실용주의 (진보주의, Progressivism)①개념 전통적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중심의 교육으로의 개혁을 말한다.②역사적 철학적 배경 :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의 심리적 계발주의의 영향. 미국의 파커, 제임스, 호레스만, 피어스등이 진보주의를 탄생

  •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과 나의 생각
  • 1. 생애와 활동가난한 사람을 돕고, 고아를 돕고, 또 보살핌이 없는 아동학생을 돕는 데 그의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스위스에서 존경을 받고 있는 교육자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 1746∼1827)는 1746년 1월 12일에 쮜리히에서 태어났다. 그는 학생시절에 활동을 했기에 그는 하층계급에서 잊혀진 계층의 기수로서 일찍이 명성을 날렸다. 1774년 고아원을 설립했고 그 곳에서 소외된 아동학생들에게 그들이 생산하고, 자신있는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는 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