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의 유아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2)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본문내용
1)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1) 생애
Pesatlozzi는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다섯 살 때 아버지를 여의었다. 신앙심이 깊고 의지가 강한 어머니는 세 자녀들의 교육에 열중하였으며, 검약한 생활 속에서도 자선사업에는 돈을 아끼지 않았다. Pestalozzi에게 영향을 준 또 다른 사람은 가정부 Babeli로, 그녀는 Pestalozzi의 아버지가 임종 시에 부탁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결혼도 하지 않은 채 그의 가족들에게 충실히 봉사하였다. 그녀를 통해 Pestalozzi는 미천한 신분의 빈민에게서 나타난 위대한 인간의 힘을 체험하게 되었으며, 어머니와 Babeli로부터 모성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배우게 되었다. 이로 인해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녀의 자녀를 가르치는가?‘ 라는 교육소설을 쓰게 되었다.
청년기에 그는 목사가 되려고 하였으나 당시의 정치·사회적 실정에 따라 사회개혁 연 에 뜻을 두었으며, Rousseau의 저서를 탐독하게 됨으로써 그의 아동존중사상, 자 주의사상에 심취하게 되었고, 많은 교육적 영향을 받게 되었다. 결혼 후 노이호프(Neuhof)에서 농업에 종사하였으나 실패하였고, 이 것이 교육을 실천할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농장을 학교로 개조하여 농사와 옷감 짜기 등의 노작교육을 통한 인간교육에 힘썼다. 또한 아들을『에밀」에 나오는 Pestalozzi의 교육방법에 따라 양육하고자 하였으며, 4년간 육아일기를 기록하면서 많은 교육원리를 발견 하였다 그는 고아들을 위한 교육, 빈민을 위한 교육에 일생을 바쳤으며 새로운 교육 방법을 실험하며 교육에 전념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hwp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의 개관2) 대표적 주입식 교육철학2.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2) 자연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의 비교Ⅰ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진보주의는 인간의 조건 또는 상태를 향상시키고 개혁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사상 또는 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즉 진보주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